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운동을하면서 당뇨에 도움되는식단이 궁금합니다
나이:42세
키:174
몸무게:73
2017년9월 간암수술
당뇨/고지혈증 있음
당뇨조절은 잘되고있음

운동을하면서 당뇨에 도움되는식단이 궁금합니다
건강관리도 같이할수있는것도요


answer Re : 나이:42세키:174몸무게:732017년9월 간암 ...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24.11로 과체중에 속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중강도의 운동(빠르게 걷기, 계단 오르기, 자전거 타기, 조깅, 줄넘기)하는 것이 좋은데, 식사 후 30분에서 1시간 사이가 가장 적당합니다.

단, 운동 중에는 포도당이 근육으로 들어가 이용되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저혈당을 피하는 방법을 숙지하여 운동 중 저혈당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공복 또는 식전 운동은 피하고 인슐린을 사용하고 있다면 인슐린 주사 60~90 이내에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운동을하면서 당뇨에 도움되는식단이 궁금합니다
송미현
송미현 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하이닥 스코어: 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당뇨의 기본적인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매일 식사일기(섭취음식, 섭취량, 섭취시간 등) 를 작성하시고 아래의 원칙에 맞게 식사하시기를 권합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믹스커피 포함) 의 섭취를 금하시기 바랍니다.
6. 반드시 금주하시기 바랍니다. 음주는 혈당조절을 방해합니다.
7. 식사 후에는 산책을 하시기를 권합니다. 불가능한 경우, 맨손체조라도 하시면 혈당 상승을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