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선천성 심장병의 정확한 진단

선천성 심장병은 어떤 검사를 해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까?

answer 선천성 심장병의 정확한 진단
2017.11.16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가의 진찰을 받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소아심장 전문의도 진찰한 후에야 다음에 어떤 검사가 가장 적절하게 진단에 필요한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검사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흉부방사선 사진 촬영은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정확도는 심장병이 숲 속의 작은 집이라면 숲 밖에서 집의 위치와 풍수지리를 아는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심전도 검사는 심장의 박동과 심장이 커져 있는지의 여부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심장에서 흐르는 미세한 전기의 변화를 기록하는 것으로 검사단자를 몸에 붙여 기록합니다. 검사하는 데 통증이나 고통은 없습니다.

집안 내부를 알 수 있는 방법으로는 심도자법 및 심혈관 조영술이 있는데 이것은 어렵고 힘든 검사지만 정밀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첨단 기술의 발달로 심장의 구조를 들여다볼 수 있는 심초음파 검사라는 방법이 도입되어 심질환 진단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창문 밖에서 집안을 들여다보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 방법은 몸에 아무 부담을 주지 않아 필요하다면 언제고 몇 번이라도 쉽게 반복하여 심장을 관찰할 수 있는 비침습적인 검사 방법으로, 요즈음은 심초음파 검사만으로도 심장구조뿐 아니라 피의 흐름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어 수술 등 특수 치료를 하기 전에도 침습적인 심도자법이나 심혈관 조영술을 대신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초음파 검사을 이용하면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도 임신 16주경이면 태아의 심장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