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뇌졸중 환자에서 심장 검사를 하는 이유와 검사종류가 궁금합니다.

뇌졸중 환자에서 심장 검사는 어떤 경우에 하며 어떤 검사들을 시행하나요?

answer 뇌졸중 환자에서 심장 검사를 하는 이유와 검사종류가 궁금합니다.
2018.01.1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심장 검사 중 거의 모든 뇌졸중 환자들에게 시행하는 기본적인 검사로 심전도가 있습니다. 심전도를 통해 부정맥(맥박이 불규칙함)의 원인이라든지, 과거 심근경색의 흔적이 있다든지 하는 기본적인 정보를 알게 되죠. 그런데 심장을 좀 더 자세히 검사하고 싶을 때는 심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즉 뇌졸중의 원인이 심장에 기인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는데 심장에서 생긴 혈전이 떨어져 나가 뇌혈관을 막는 것이지요. 심초음파 검사에는 경흉 심초음파(transthoracic echocardiogram)와 경식도 심초음파(transesophageal echocardiogram) 검사가 있는데 이 둘은 서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심장 질환에 의한 뇌졸중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둘 다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경식도 심초음파 검사는 내시경 검사처럼 튜브가 식도를 통해 들어가기 때문에 거부감을 느낄 수 있죠. 따라서 의식이 명료하고 협조가 잘 되는 사람에 한해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