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경직이 심한데 보툴리눔 주사를 맞고 운동하면 효과를 볼까요?

경직이 심한데 보툴리눔 주사를 맞고 운동하면 효과가 있을까요?

answer 경직이 심한데 보툴리눔 주사를 맞고 운동하면 효과를 볼까요?
2018.01.18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보툴리눔 주사는 경직이 몸의 한 부분에 특별히 심해 그 부분의 경직을 줄여 주면 전체적인 기능이 좋아질 경우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른 부분의 경직은 심하지 않고 발목의 경직이 심해 발목이 심하게 밑으로 힘이 들어갈 때 장딴지에 주사를 놓으면 뻣뻣한 힘이 줄어듭니다. 그러면 걷는 모양이나 속도 등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물론 주사를 맞고 계속해서 물리치료 및 작업치료를 통해 운동치료를 해야지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몸의 전반적으로 경직이 심한 경우에는 한 부분의 경직을 풀어 준다고 해서 그 기능이 많이 좋아지기는 기대하기가 힘듭니다. 보툴리눔 주사는 근육과 신경이 접합된 부분에 작용을 해서 신경 전달 물질이 나오는 것을 억제합니다. 그 결과 신경에서 전달되는 신호가 연결되지 않아 근육이 수축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작용은 일시적입니다. 즉 그 부분의 신호는 전달되지 않지만 신경의 끝부분에서 곁가지가 자라 나와서 다시 신경의 신호를 전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주사의 작용 기간은 보통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유지가 됩니다. 그러나 물리치료, 작업치료를 열심히 했을 경우 그 효과가 더 오래가거나 영구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