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7개월전 모유수유를 중단했는데 유즙이 나옵니다.암이나 다른 질병은 아닌지요?

안녕하세요. 9개월된 여자아이를 둔 새내기 엄마입니다. 유두에서 모유인지 아니면 분비물인지 알 수 없는 액이 나와서 문의 드립니다. 전에 책에서 읽으니 수유를 완전히 멈춘 후에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면 암이나 다른 질병을 의심할 수 있다는 글이 기억나서요. 증상을 자세히 말씀 드리면 9개월 전 자연분만으로 아이를 낳고 모유수유는 한 2개월 정도 하다 더 먹이고 싶었지만 자연적으로 젖이 말라 분유만 먹인지 7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부터 유두가 간지러워 혹시나 해서 짜 보니 무언가 나와서 조금 놀랐습니다. 양상은 양쪽 유두에 모두 나오고 모유처럼 여러 구멍을 통해 나옵니다. 색깔은 전체적으로 우윳빛인데 자세히 보면 초유처럼 약간 노란색으로 나오는 것도 있는 것 같고 수유를 오래 했을 때처럼 약간 묽게 나오는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 암일 확률은 적다고 들었는데 암이 아니더라도 어떤 질병이 있을 수 있는지 궁금해서요. 이럴 경우 의심할 수 있는 질병과 그것을 확인할 수 있는 다른 증상은 무엇인지,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어느 과에서 무슨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좀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answer 7개월전 모유수유를 중단했는데 유즙이 나옵니다.암이나 다른 질병은 아닌지요?
2018.01.19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출산 후에 유두 분비물이 있는 것은 정상적인 것입니다. 수유를 하게 되면 유선의 유즙분비와 유선의 확장이 일어나게 되어 수유 중단 후에도 확장된 유선에서 유즙이 조금씩 분비됩니다. 유두 분비물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혈성 분비물입니다. 젊은 여성에게 가장 많은 원인은 유두관 내의 유두종이지만 유관 상피의 암종 변화의 증상으로도 혈성 분비물이 나옵니다. 이러한 경우 반드시 전문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20대 여성의 경우에 유방증상에 대한 검진으로는 매달 시행해야 하는 자가검진과 증상의 의심이 있는 경우 초음파 검진을 권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