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우울제와 감기약 같이 먹으면 안되나요?

목이 많이 붓고 기침을 해서 이비인후과에서 항생제와 감기약을 처방받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신경안정제? 정신과약을 먹고 있는것을 얘기 한드렸거든요. 같이 먹으면 안되지요?

answer 항우울제와 감기약 같이 먹으면 안되나요?
2018.02.12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정신과약이 어떤 종류의 약인지 알아야 더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와 감기약이 특별한 상호작용이 없다면 같이 복용하셔도 됩니다만 항우울제 중에 MAO 억제제 성분이 있다면 같이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우리 몸안에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뇌 신경내에서 운동기능 조절, 감정조절에 관여하는데 이 물질이 신경세포에 작용하고 나면 신경세포 사이에 효소에 의해 분해가 됩니다. 이 분해하는 효소가 Mono Amine Oxidase라고 해서 MAO 효소입니다. 우울증약으로 이 효소를 억제하면 신경세포사이 공간을 시냅스라고 하는데 이 공간에 상대적으로 신경전달물질이 증가하게 되고 결국엔 우울증의 전형적인 증후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감기약의 성분들도 구조적으로 신경전달물질과 유사한 성분이 있을 수 있어 만약 MAO 요소 억제제 복용으로 혈액 내 약물농도가 증가되어 있는 상태에서 병용시 약물이 체내에 고농도로 유지되어 교감신경 과흥분상태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표적인 MAO 억제제 성분명으로 moclobemide, toloxatone, isocarboxazid, iproniazide, tranylcypromine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