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혈압 가능성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30대 후반 직장인 남자입니다.
얼마전 물리치료를 받으러 병원에 갔다가 원내에 배치되어있는 자동기계로 혈압을 재보았습니다.
고혈압을 진단받아본적도 없고 고혈압을 의심해볼만한 증상은 딱히 못느끼고 있는데 당시 150/80이 측정되었습니다.

answer 고혈압 가능성이 있을까요?
2018.02.23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혈압은 일반적으로 팔의 동맥에서 측정된 압력을 의미하고 있으며
혈압의 정상수치는 120/80mmHg이고, 고혈압은 140/90mmHg 이상일때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별다른 증상들이 없고 두통이나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자주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가게 됩니다.

특별한 치료의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게되어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혈압은 항상 일정하게 측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물리치료를 받으신다니 신체일부에 통증이나 불편감으로 인해 치료중이신지요?

통증이 심할수록 혈압상승에 영향을 받기도하며, 겨울은 추운날씨로 혈관이 수축되어 혈압이 높게 측정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기회가된다면, 10분에서 30분정도의 충분한 휴식을 갖은 뒤 다시 한번 혈압을 측정해보시길 권장 드리며

140/90mmHg수치는 약물치료가 급히 필요한 것은 아니겠으나, 고혈압이 장기간 지속되면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평소 관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올바른 자세와 방법으로 혈압측정 후 기록하고, 혈압유지와 치료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겠고
고염식은 고혈압을 유발하기 때문에 음식은 싱겁게 섭취할수록 좋습니다.

또, 겨울철은 낮은 기온으로 몸의 체온유지를 위해 혈관이 수축하게되니
급격한 온도변화를 예방하기위해 외출시 두툼한 외투와 마스크 등을 착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