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질문>차고 뜨거운 것에도 불편함이 없고 음식을 씹을 ...
<질문>
차고 뜨거운 것에도 불편함이 없고 음식을 씹을 때도 통증이 없는데 느낌만 있다고 해서 충치일 수 있나요?

<병력>
16년 2월경에 아무 통증은 없었는데 오른쪽 하단 어금니에 충치가 있다고 해서 인레이를 했습니다. 근데 마취를 안하고 치료를 해서 그런지 오히려 치료를 하고 아팠습니다. 당시 신경이 노출되었다는 얘기를 들었던 것 같은데 자세히는 기억이 안납니다. 치료 이후 오히로 차고 뜨거운 것과 바람에 반응을 했었구요. 그래서 약 먹고 어찌 치료를 했고 당해 여름정도 되니까 통증이 없더라구요.

<증상>
그리고 이번 겨울이 되어서 유독 오른쪽 어금니쪽에서 통증은 아닌데 '느낌'이 왔습니다. 그런데 하루 이틀에 한 번 정도 1~2시간 정도 느낌이 오다 말고 있는데요. 치아 아래쪽인 느낌은 나는데 고통인 수준도 아닙니다.

그렇다고 충치로 의심하기엔 차고 뜨거운 것에 아파왔던 것도 아니고 음식 먹을 때 통증도 있었던 것도 아니라서요. 바로 올 수 있나 싶습니다. 또 충치 통증이라면 지속적인게 특징인데 매일 느끼는 것도 아니며 또 느껴지기 시작한다하더라도 1~2시간 있다가 말아서요.

어떤 느낌이냐면 분명 평상 상태는 아니라고 느껴지는데 그렇다고 통증은 아닌 정도입니다. 그냥 한 손가락이 나머지 손가락을 누르는 느낌 정도요.

<기타>
제가 대학생이라 11월까지는 바깥에서 양치도 잘 하고 가글도했는데 방학하고 나서 집에 주로 있어서 가글 및 양치도 덜 하는 상태이긴합니다.

또한 16년 이후 부터는 충치관련해서는 진료한 적이 없고 17년 7월에 왼쪽 하단에 사랑니 관련 통증으로 내방하여서 약 처방 받은 적은 있습니다. 사랑니는 오른쪽 하단도 존재하는데 사랑니 영향일 수도 있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그런데 치아 끝 쪽이 아니라 어금니쪽인 것 같습니다.


확실한 건 내원하는게 좋은데 우선 일요일 새벽에 궁금해서 이렇게 장문으로 질문드려봅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질문>차고 뜨거운 것에도 불편함이 없고 음식을 씹을 ...
선정연
선정연 의사 세시간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선정연 입니다.
본인의증상이 충치라고 생각되시나봅니다. 치아 통증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어요. 병원에 내원하지 않고는 확실하게 진단이 어려울수 있으나 본인의 경우에는 충치의 가능성, 치수염의 가능성, 치아 목이라고 하죠, 그부분이 패이면서 뿌리가 드러나면서 느껴지는 통증등의 원인이 있을수 있어요. 내원하셔서 여러가지 진단및 검사를 진행하시고 치료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