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임신시도는 계속 노력하고있으나 임신이 되질 않네요
안녕하세요^^ 3ㅣ살 여자이고 결혼한지 5년차예요.
임신시도는 계속 노력하고있으나 임신이 되질 않네요ㅠㅠ
저와 남편 모두 검사했구요. 남편 정자검사도 건강하게 나왔고
저도 생리일도 일정하고 자궁이 깨끗한 편이라고 나왔는데
아직 나팔관도영술검사는 하지않았어요.
근데 제가 조영제에 거부반응이있어서 이번 기회에 나팔관검사를
하려하는데 다른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나팔관검사를 하지않고
아예 인공이나 시험관으로 바로 할수있는지도 궁금합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3ㅣ살 여자이고 결혼한지 5년차예요.임 ...
박병규
박병규 전문의 의료법인경동의료재단효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2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박병규 입니다.

이번에 우리나라에서 난임 시술이 보험이 됨에 따라 필수적으로 시행하여야 하는 검사에 나팔관 검사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하기를 하기 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꼭 그것이 아니더라도 나팔관 검사 (정식 명칙은 자궁난관조영술 입니다.) 는 그 유용성과 필요성으로 인해 난임 시술 전 반드시 하시길 권합니다. 이를 통해 자궁 내강, 난관 개통성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조영제를 이유로 검사가 힘들다면 대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우선, 복강경과 자궁경을 통해 자궁 내강을 확인하고, 난관 개통성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단순한 나팔관 개통성을 넘어 골반 구조 전체를 관찰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러 이점이 있으나, 전신 마취 하 시행하는 수술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자궁난관조영초음파(Hysterosalpingo-Contrast-Sonography, 일명 HyCoSy)가 있습니다. 이는 X-ray로 찍는 자궁난관조영술과 달리 초음파로 검사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자궁난관조영술에 비해 방사선 노출이 없고, 다른 종류의 조영제를 사용함으로서 조영제에 대한 부담이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다만, 시행하는 병원이 많지 않고, 상대적 고비용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좋은 결과 있이시길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