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제대후 뱃살이 많이 늘어 배가 볼록 나왔는데복부지방 ...
군제대후 뱃살이 많이 늘어 배가 볼록 나왔는데
복부지방 빼는 좋은 운동과 습관
식단은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주로 매 끼니를 어떤 음식으로 먹는게 좋은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군제대후 뱃살이 많이 늘어 배가 볼록 나왔는데복부지방 ...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복부감량 방법에 대하여 질문 주셨네요. 건강한 감량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감량 방법]
살은 특정부위만 감량하기는 어렵습니다. 전체적인 감량을 통해 복부의 감량효과를 기대하셔야 하며, 복부의 근육운동을 통해 복부의 체지방 축적을 막고, 신체 라인을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체중과 체지방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실천하셔야 합니다. 또한 소모 칼로리량에 비해 섭취 칼로리량이 많을 경우 체중과 체지방의 변화는 느낄 수 없으므로 식사 구성 및 식사량 조절에도 신경 써주시길 바랍니다. 식사량은 무리하게 조절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양을 2/3정도로 줄여보시고, 식품군을 바꿔보시길 바랍니다.
▶[감량 운동]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복부 근육 운동: 윗몸일으키기, 크런치, 플랭크, 레그레이즈, 러시안 트위스트, 트위스트 플랭크 등
-운동시간: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이 외에도 어떤 운동이든 꾸준히 하면 체중감량에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히 오랜 기간 지속할 수 있는 운동내용을 찾아보시길 바라며, 일상에서 많이 움직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복부에 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많이 움직이세요.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빠르게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박수정
박수정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수정입니다. (*^^*)
복부감량을 위해 문의 주셨네요.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방법]
-식사를 거르게 되면 폭식이나 과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라도 식사는 꼭 챙겨 드세요.
-특정 부위만을 감량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식이조절과 함께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을 예상됩니다.
-평소 올바른 자세 유지와 복부에 힘을 주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체중감량 기간은 길게 설정하여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물은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물에는 나트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종이 반복될 경우 체지방이 쉽게 쌓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과일의 대부분은 당질로 섭취시 체내 지방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섭취시 당분이 낮은 토마토를 섭취하거나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와 함께 물의 섭취량을 늘려보세요. 대장 운동을 촉진시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조리방법 보다는 삶거나 찌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식품]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 : 해조류, 과일, 채소, 버섯 등
-감자 : 저항성 녹말이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줍니다.
-곤약 : 칼로리가 없는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수분이 많으며 장을 깨끗하게 해주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전박근
전박근 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특정 부위만 뺄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생활습관, 식이, 운동 관리를 통해서 전체적인 지방을 서서히 빼 나가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이윤빈
이윤빈 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인체는 일상적인 활동과 운동 및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대사반응에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수면시에도 에너지가 소비되며, 섭취하는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또한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이러한 에너지소비는 전신에 분포되어 있는 지방과 탄수화물의 에너지원을 사용하게 됨으로, 특정부위의 지방을 감소하는 방법은 불가능 합니다. 반면, 지방의 응집도가 높은 부위일 수록 감소량이 크게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은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특정부위를 타 부위 보다 슬림하게 형성하고자 한다면, 근육운동인 웨이트 운동을 통해 형성 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운동의 경우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육량을 높이고 근력을 향상 시킨다면 고강도의 운동과, 근지구력의 발달 또한, 증가됨으로 운동을 수행 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피부의 탄력을 부여하여, 늘어지는 피부조직을 복원 시킬 수 있습니다. 웨이트운동은 신체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목표로 하는 운동으로 질문자님께서 목표하시는 체형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싯업, 크런치, 레그레이즈, 백익스텐션 운동을 각 종목당 15 ~ 20 * 5 ~ 10 세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여 추가적인 지방을 감소한다면 목표하는 체형을 이룩 할 수 있습니다.
* 운동강도의 경우 질문자님의 체력 수준에 맡게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체력 수준 보다 높은 운동강도는 극심한 근육통을 유발하거나, 운동상해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간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