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25세 여성 수험생인데 대변 관련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5세 여성 수험생인데 대변 관련 질문 드립니다. 키 159에 몸무게 47 정도구요.
제가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지는 않았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의심됩니다.

증상은 아침마다 왼쪽 배꼽 옆부분 콕콕 찌르고 쥐어짜는 고통이 오면 화장실을 가 대변을 눕니다. 잔변감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구요.. 그래서 오후에 가면 아주 작은 덩어리가 한두개 나오거나 안나옵니다. 이런 증상은 1년이 훌쩍 넘은거 같구요. 이젠 습관처럼 되었습니다. 근래에는 일처리를 할 때 휴지에 황토색? 갈색 점액이 검은 점 같은 것 한두개와 함께 묻어납니다. 새끼손까락 끝마디 정도로요. 혈변같은건 없구요. 변은 며칠 연속 염소똥 모양으로 작게 나올 때가 있고, 정상변이 나올때도 있고, 약간 물똥 비슷하게 나오기도 합니다. 1년 전쯤 한 두 달 간 얇은 변이 계속 나와 스트레스를 받았었습니다.


상관없을 수도 있지만 몇 가지 증상을 더 말씀드리면 가끔 속이 좀 미식거리고 현기증 멀미 비슷하게 나구요.. 토할거 같지만 잠시 누워있음 괜찮아집니다. 누웠다 일어나면 어지럼증을 느끼구요. 이 증상들은 좀 되었습니다. 위염인가 싶구요.

대장내시경을 받아야하나 싶다가 비용 부담에 여기 먼저 여쭈어봅니다. 인터넷에 찾아봐도 묻어나는 황갈색 점변에 대한 글은 찾기가 어려워서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25세 여성 수험생인데 대변 관련 질문 드 ...
이주연
이주연 전문의 향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4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이주연 입니다.

너무 쉽게 말씀드리면 신빙성이 떨어질 수도 있지만, 시험 스트레스로 인한 변비증상입니다. 매일 봐도 변이 그리 나오거나 잔변감이 있고 잔변이 있으면 변비기가 있는 것입니다.

물은 매일 생수 1리터, 사과, 오이, 당근 등의 야채를 충분히 드시고, 바나나, 고구마는 피하셔요. 밤, 감도요. 변이 뻑뻑해집니다.

마그네슘 제제를 드시면 변이 부드러워집니다. 약국이나 의원에서 처방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마도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과 체력이 딸려서 그러시는 것 같아요, 부디 시험 합격하셔서 활기차고 운동도 꾸준히 하시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되면 다 좋아지실 수 있스실 것입니다.

합격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25세 여성 수험생인데 대변 관련 질문 드 ...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일시적스트레스에 의한건도 있지만 자극적인음식,몸에 맞지않는음식등에의해 거부반응일경우등 여러가지이유가 있을수있으므로,
장기지속되는경우도 있기때문에 검진하기시바랍니다.
장면역력증진을 위해 유산균을 섭취하시면서 평상시 음식으로는 일단, 너무 차가운음식,자극적인음식은 피하시고 국이나 물에 밥말아먹는시간도 피하시기바랍니다.
커피,녹차,오렌지주스,코코아x/밀가루x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