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대장내시경한지 1주일 됐고 아무이상이없다고 하는데 변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55세 여성입니다 . 대장내시경한지 1주일 됐고 아무이상이없다고 하는데 변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처방받은 섬유질을 가끔 챙겨먹긴 하지만 별 차도가 없어요. 아침과 오후에 간식으로 과일을 두번씩 챙겨먹고 식사도 세끼 다먹으며 과식을 하지않는편입니다. 화장실 가는 것 빼고는 별 이상이 없는데 진료를 받아야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55세 여성입니다 . 대장내시경한지 1주일 됐고 아무 ...
이주연
이주연 전문의 향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4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이주연 입니다.

생수를 매일 꼭 1리터이상 마시셔요. 유산균 발효음식도 챙겨드시고요. 배운동 요가나 후라후프 등이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나 바나나, 밤, 감 보다는 사과, 배, 오렌지, 참외, 오이, 당근, 무, 무청, 양배추 등이 배변에 더욱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55세 여성입니다 . 대장내시경한지 1주일 됐고 아무 ...
박예리
박예리 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변비로 고생하시는군요. 변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 섭취를 권장하는데요.

식이섬유(Dietary fiber)란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 중 인체의 소화효소에 의해 가수분해되지 않고 장 내에 남는 물질을 말합니다.
식이섬유소는 물에 녹는 정도에 따라 수용성과 불용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수용성 식이섬유소는 과실류(감귤, 사과), 두류, 귀리, 보리, 해조류 등에 풍부한데 포만감을 주어 체중감량에 효과적이고 포도당 흡수를 지연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불용성 식이섬유소는 채소, 밀, 현미, 보리, 곡류 등에 풍부하며 장 내용물의 장 통과시간을 단축시켜 배변을 좋게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식이섬유소는 1일 25g 섭취 권장하며 과량 섭취시에는 장 내 가스생성, 무기질 흡수 저하 등 부작용이 있으므로 적정양 섭취 권장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