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저녁 잠자다가 자주 발(허벅지)에 쥐가남니다(80세 남 ...
저녁 잠자다가 자주 발(허벅지)에 쥐가남니다(80세 남자 키168 체중64.5 )하루 일과중 일어나서 약25분스트레칭 잠자기전 반신욕 20분 아령20분은 매일합니다


answer Re : 저녁 잠자다가 자주 발(허벅지)에 쥐가남니다(80세 남 ...
반동규
반동규 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 입니다.

야간근육경련의 원인은 워낙 다양하기에, 질문의 내용만으로는 정확한 확인은 어렵습니다.

다만, 비교적 고령인 점과 특별한 병력이 없다는 가정 하에 추정을 해본다면 근력부족 및 혈액순환능력 저하를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근력이 부족하다거나 하루 일과의 대부분이 앉아서 생활하시는 패턴이라면, 종아리 근육의 이완수축운동이 발생하지 않기에 정맥의 순환 능력이 저하되게 되며 이로인해 다리의 경련 및 피로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소 꾸준한 운동 및 스트레칭, 마사지 등의 방법으로 정맥순환을 촉진시켜주는 것이 저림증상 완화에 아주 유용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아령보다도 다리에 증상이 있으신 만큼, 종아리 및 허벅지의 근력을 강화시킬수 있는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또한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려 앉는 습관(가부좌 자세 등)이 있으셨다면, 이 또한 개선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린 자세는 정맥의 압박을 초래하며, 혈류장애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앉아 있는 시간 중간중간마다 발목 돌리기를 비롯한 가벼운 스트레칭을 수시로 시행하시는 것이 좋으며, 정맥순환에 효과적인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시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 됩니다.

아울러 저염식의 식단 및 인스턴트식을 가급적 삼가하시는 것이 혈액순환개선 및 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후에도 별다른 차도가 없다면, 혈관을 전문으로 하는 흉부외과 혹은 하지정맥류 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