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침 공복 빈속에도 트림이나며, 물만마셔도 꺽꺽 납니다. 트림을하고10~20분만에 다시..
나이 34 키 170 몸무게 80

회사를 영업쪽으로 옮긴 후 한 2년간 폭식에 술을 즐긴후 잦은 소화불량,역류성 질환의 증상으로 간간히 고생하던 중,
4주전 점심식사 후 가슴작열감과 위산역류 2일 정도 고생한 후 부터, 신경이 너무 쓰이는 잦은 트림으로 아침 빈속에도 트림이 나는 등, 물마셔도 트림을 꺽꺽 하고, 트림을 하면 잠깐 편안하다가, 금방 10~20분내로 다시 위가스가 차면서 트림을 하게됩니다. 하루 셀수없을정도로 트림을하게되서 2주전 위내시경, 장내시경 받았습니다.

대장항문외과에서 일괄로 받았으며, 소견은 위나 식도에 육안상보이는 염증은 미미하며, 장에선 물혹정도 용종을제거정도의 내용밖에 없었습니다. 외할머니께서 췌장암으로 돌아가셨고 항상 트림을하며 소화불량이셨던 기억이 있어 복부초음파를 추가로 받았으나, 지방간 소견외에 췌장에서는 초음파상에선 별이상이없다고 하셨습니다. 이 초음파도 대장항문외과에서 검사하였습니다.

그래도 현재 소화불량이랑 트림이 너무 심하며, 아울러 등통, 식사할때 왼쪽가슴 불분명한 위치가 마치 심장이 아픈듯 속이 아픔을 느낍니다.

정확한 기질적 병변을 못찾고 걱정이 더해져서, 온몸이 여기저기 불분명하게 쑤시는등 예민해져 섬유근육통같은 질환으로 보이는 통증도 동반되고있습니다.

트림으로 사실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정도로 문제가 되고있으며 막연한 걱정으로 지금 스트레스도 받고있습니다. 아 누워잘때는 트림이 거의 나지않으며 잠을 잡니다.

추가적으로 영상의학과 병원에서 MRI를 찍어 췌장에대한 염려라도 덜고 싶은데 이게 잘하는 일인지 어떤원인일지 막연하지만 질문하여봅니다. 관련한 답변들을 많이 찾아보던 중 도움이 되고자 질문드립니다.

낫고있는건지 4주가지났는데 엄청 꼭꼬씹어먹고 카베진도 먹고 요구르트 페퍼민트차류 식사후 산보등으로도 아직 안나아서 염려스러워 글 남깁니다. 두서없이 긴글이라 죄송합니다.


answer Re : 아침 공복 빈속에도 트림이나며, 물만마셔도 꺽꺽 납니다. 트림을하고10~20분만에 다시..
현일식
현일식 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바쁘신데 정신없는 물음에도 성심성의껏 답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바쁘신데 정신없는 물음에도 성심성의껏 답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말씀하신 내용으로 보아 위식도역류질환 중 비미란성역류성식도염, 위상부트림(supragastric belching)을 의심해야 하는 상황으로 생각됩니다.

약물치료와 더불어 생활습관 교정을 하여야 하며 약물치료 없이는 쉽게 호전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질환의 전문 진료과는 소화기내과입니다. 소화기질환 전문 내과의사에게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아침 공복 빈속에도 트림이나며, 물만마셔도 꺽꺽 납니다. 트림을하고10~20분만에 다시..
박예리
박예리 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이 되는 식사방법 알려드립니다.

1. 일회 식사 분량을 적게 하시고 음용수는 식사 1시간 전후에 섭취 권장합니다.
2. 식사는 편안하고 천천히 잘 씹어서 드세요.
3. 가스 발생 식품(마늘, 양파, 계피, 박하, 탄산음료)을 제한하세요.
4. 지방, 알코올, 카페인, 탈카페인, 커피, 차, 초콜릿 등을 제한하세요.
5. 감귤류 과일과 주스, 토마토와 토마토 관련 제품, 후추, 강한 향신류, 파이, 케이크 섭취를 제한하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