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초고도비만 다이어트 질문드립니다.
172cm 125kg 입니다.

식단조절한지 일주일정도 됐습니다.

아침점심은 잡곡밥 100g에 일반식 짜지않게먹고있고
저녁은 닭가슴살과 채소를 좀 먹고있습니다.

운동도 하려고 스케쥴조정중인데, 아마 아침에 한시간정도, 오후에 한시간정도 시간을 낼수 잇을듯해서
다음주부턴 아침에 공복으로 한시간걷고, 오후엔 한시간정도 가볍게 홈트레이닝 하려고합니다. (덤벨이용)

질문은, 제가 머리를 쓰는 일을 하는데, 탄수화물을 조금 더 늘려도 될까요? 저녁에 잡곡밥 100g 정도요.
하루 총 몇칼로리정도를 먹으면 될지 궁금하네요... 탄수화물은 무조건 줄이라는 말도잇고, 최소한 어느정도는 먹어야한단말도잇고...

그밖에 체중감량을 위한 방법과 영양분 배분을 어떻게 해야할지 등.. 많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초고도비만 다이어트 질문드립니다.
임채연
임채연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641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추천드리는 하루 총 섭취 칼로리는 1800kcal 이하로 섭취 하신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두뇌를 많이 쓰시는 일을 하신다면 잡곡밥 100g 정도 추가 섭취도 가능합니다.

탄수화물을 무조건 줄이는 것보다 비율을 맞추어 최대한 칼로리가 낮은 음식 위주로 골고루 섭취가 가장 우선이겠습니다.
예를들어 하루 섭취해야할 식단으로 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의 비율을 4 : 5 : 1로 구성하시되 나머지 지방부분은 불포화지방군으로 견과류나 연어와 같은 생선류를 섭취 하시면 좋습니다.

조언을 드리자면, 아침에 정상적인 식사 대신 삶은 계란 2개와 신선한 야채들을 샐러드로 만들어 섭취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니다. 계란 노른자 속에는 레시틴이 많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고 아침에 계란 섭취 시 점심 식사량이 줄어들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레시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지방이 쌓이지 않고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일반 성인 계란 섭취 권장량은 2개가 적당하므로 이 이상 더 많이 섭취 하지 않도록 합니다.

공부하시는 틈틈히 스트레칭과 함께 졸음을 쫓기 위해 차가운 물로 10분 샤워를 하는 냉온요법도 추천드립니다.
우리 몸에는 자꾸 살이 찌게 하는 백색지방이 있고 비만을 예방하는 갈색지방이 있습니다. 이 냉온요법을 적용하면 갈색지방의 활성화를 도와 백색지방의 크기와 수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외로 가장 중요한 것은 1년~2년 동안 꾸준한 운동과 식사요법의 유지입니다.

그리고 아주 간단하지만 지키기 어려운 것이 제 시간에 3끼를 섭취 하시고, 규칙적인 수면 등 정상적인 생활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3끼 외에 외식이나 칼로리가 높은 음식, 그리고 군것질은 안 드시거나 제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초고도비만 다이어트 질문드립니다.
비공개 프로필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장/체중/활동량/연령/성별 등에 따라 조금씩 다이어트 방법은 달라질 수 있는데요.
기본적인 다이어트 식단 구성은 아래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g,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00g), 채소 3가지
저녁 :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100~120g)으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 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 됩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단백질 중량은 15g이상, 당함량은 6g이하, 탄수화물은 15g이하인 걸로 선택해 주시고, 식사대신 끼니 해결 시 우유에 타서, 간식으로 섭취 시 물에 타서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훈제 닭가슴살의 염분함량은 고도비만인 경우는 제한해 주시는게 좋구요.
무염으로 너무 힘드시면 다른 식사 시 염분함량 조절을 잘 해주세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초고도비만 다이어트 질문드립니다.
정봉규
정봉규 운동전문가 HiDoc 하이닥 스코어: 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 입니다.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부분입니다.
지금 하시는 다이어트에 있어서 문제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여러가지들이 있겟지만 다이어트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영양소에 대한 부분이 부제로 인해서 인체의 대사는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영양소에 대한 부분을 정상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첫번쨰이며
이후 살이찌는정말 원인에 대해서 찾아 개선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사람마다 다른 원인을 찾아 준다는 것으로 그원인을 개선해야지 감량속도 및
감량효과까지 가져 갈수 있습니다

올바른 영양소 3끼 한식식사와 원인을 개선한다이어트 추천드리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