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빵과 떡을식사대용으로먹을때가많았습니다
나이55세 키150센치 체중61키로 일하는관계로 불규칙한 식색활을하고있으며 빵과 떡을식사대용으로먹을때가많았습니다 끈어야하는건알고있는데 실천을 못할때가있습니다 안먹으려고노력하고 식사량도줄였지만 갱년기가와서 근육통이심하여부인과처방으로 호르몬제를복용한지2개월되었는데 살이더찌고있네요~ 시간이많이없어서운동은못하고있습니다 운동처방을받고싶고요~ 부인과약을먹지안고갱년기극복하는방법알고십습니다


answer Re : 나이55세 키150센치 체중61키로 일하는관계로 ...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빵이나 떡을 안먹어도 갱년기가 오게되면 호르몬 변화로 살이 많이 찌는 분이 많습니다.
또한 살이 찌게되면 유방암이나 다른 성인병위험도 높아지구요
일단 탄수화물을 끊는게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육을 키울수 있는 근력운동도 반드시 필요하겠구요
살을 빼고 운동을 하시게되면 갱년기 증상이 덜해질수 있습니다.
토마토나 콩류를 많이 드셔도 갱년기증상에 도움이 될수 있구요
갱년기 증상이 너무심해서 잠을 잘 못자고 우울해지면 어쩔수없이 호르몬제를 복용할수도 있겠지만
그것또한 유방암,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권장하진 않습니다.
우선 스스로 식단 관리와 운동 을 하게끔 맘을 단단히 먹는게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빵과 떡을식사대용으로먹을때가많았습니다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건강한 체중감량을 위해 식사,운동 함꼐 병행하셔야 건강하게 감량된체중을 요요없이 유지할수있습니다.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g,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00g), 채소 3가지
저녁 :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100~120g)으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 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 됩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단백질 중량은 15g이상, 당함량은 6g이하, 탄수화물은 15g이하인 걸로 선택해 주시고, 식사대신 끼니 해결 시 우유에 타서, 간식으로 섭취 시 물에 타서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훈제 닭가슴살의 염분함량은 고도비만인 경우는 제한해 주시는게 좋구요.
무염으로 너무 힘드시면 다른 식사 시 염분함량 조절을 잘 해주세요.


하체의경우,부종감이심하거나,혈액순환이잘되지않거나 ,자극적인음식선호하는경우, 또는 후천적 생활습관에서 오래앉아있거나 오래서있는 직업이나 생활을 오랫동안 하는경우있대요,
칼륨식품(오이/토마토/우유/고구마/단호박/계란)을 챙겨먹으면서 하체는 유산소 스트레칭으로 다리를 풀어주세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빵과 떡을식사대용으로먹을때가많았습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을 움직이는 주요 에너지원이지만, 탄수화물에 포함된 단맛은 뇌를 자극하면서 기분을 좋게 만드는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호르몬이 과하게 분비될 경우 우리는 계속해서 단 음식을 찾게 되고 혈당을 과도하게 높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혈당이 과해지면 몸은 이를 막기 위해 인슐린을 과도하게 분비하게 되는데 그에 따라 혈당이 또 급격하게 감소하면 또다시 당류를 함유한 탄수화물을 찾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탄수화물 중독에 이를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중독이 되면 우리는 당뇨나 비만, 지방간 등과 같은 질병에 걸릴 수 있는 데 가장 큰 문제는 모든 형태의 당을 무분별하게 폭식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7.11로 비만에 속합니다. 걷기, 수영, 필라테스, 탁구 같은 저강도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1~2시간 정도의 저강도 운동은 교감신경계 호르몬, 성장호르몬 등을 분비시켜 혈당을 분비시키는 작용을 하여 인체에 영양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오히려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