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할 때 모든 적게 먹는것과 음식의 칼로리를 보고 먹을지 말지 판단하는게 맞는 것인가요?
answer Re : 다이어트 할 때 모든 적게 먹는것과 음식의 칼로리를 보 ...
이정은
이정은 운동전문가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권장체중감량은 월2kg입니다. 열심히 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으신 것 같아요~!
요요현상이 오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해주세요~!
평소에 드시는 양을 줄여 주세요. 음식의 칼로리보다 중요한 것은 영양성분입니다.
당류와 지방 섭취를 줄여 주시고, 단백질 섭취를 늘려 주세요.
▶[요요 없이 다이어트 방법]
요요현상의 경우 다이어트 후 체중이 원래상태로 복귀하는 현상을 말하며, 체중감량을 위해 식사량만 조절할 경우 체내 근육량이 감소함에 따라 기초대사량도 낮아지게 됩니다. 몸은 낮아진 기초대사량에 맞춰 에너지를 소비하다가 다시 줄이기 전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면 잉여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는데요, 이러한 식으로 근육량은 줄어들고 지방량은 증가하게 되어 몸이 원래의 체중으로 복귀하는 요요현상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요요현상을 막기 위해선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근육량 증가가 필수이며, 이에 따른 운동과 적절한 영양분을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생활습관개선]
-식사 시간에 TV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식사량 조절에 실패할 수 있으니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조리 방법 대신 삶거나 찌는 조리 방법을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은 체내 노폐물 배출과 혈액숙환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주어 전체 식사량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사 30분~1시간 전에 물 한 잔 섭취를 통해 식사량을 조절해보시길 바랍니다.
▶[예시 식단]
-아침 : 방울토마토, 계란후라이, 샐러드, 우유
-점심 : 현미밥 2/3공기, 생선구이, 브로콜리, 시금치무침
-저녁 : 잡곡밥 2/3공기, 닭 가슴살, 나물, 김치
-간식 : 견과류, 우유, 오이, 당근
▶[체지방 down↓ 근육량up↑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5개X3세트
-런지 20개X3세트
-크런치 20회씩 3세트
-플랭크 60초씩 3세트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빨리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총체적인칼로리를 무시하지는 못합니다
단 에너지소비>섭취보다 기본적으로 다이어트시는 커야하며
음식섭취시 당함량,염분함량,탄수화물.지방함량이 과도하게 높은음식을 피하는게 맞습니다.
기본적인 우리가 알고있는음식들을 첫번째로 피해주시고 규칙적인 밥으로 식사를 영양소에 맞춰서 건강하게 식사를세끼규칙적으로 올바르게 영양소에 맞게끔 탄수화물100g단백질150g채소70g*3을넣어주시면서 운동하시면서관리하시기바랍니다
우지희
우지희 영양사 위고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다이어트할 때 물론 칼로리도 중요한 요소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칼로리보다 더 중요한 요소는 영양소의 비율입니다.
극단적인 예이긴 하나 같은 칼로리의 식사여도 고탄수 위주의 식사이냐 고지방 위주의 식사이냐에 따라
체중 감량 결과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는 섭취 영양소에 따라 호르몬의 분비량에 영향을 주며, 결국 체중 감량 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결론은 같은 칼로리여도 식품 안에 들어있는 영양소의 구성을 보는 것,
식사 구성에 맞추어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