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땀이 비정상적으로 많이나는건 치료가 아예 불가능한가요?
1. 조금만 걸어도(500~600m) 머리, 얼굴, 등 부분에서 땀이 심하게 납니다. 심박수도 빠르게 뛰구요, 특 히 얼굴에 열이 올라 뜨끈뜨끈해집니다.
또 한번 나면 시원한곳 가는거 아닌이상 잘 멈추지도 않습니다. 저는 지금 겨울 날씨에도 반팔입고 집앞 지하철역 가도 땀이 나구요. 지하철 타는 30분 내내 안멈춥니다.

2. 태어났을때부터 그런건 아니구요. 제가 지금 20대 후반 남성인데, 20대 중반 군대 갔다올때까지 일반인들과 똑같고 땀 관련 문제가 아예 없었는데 복학하고 점점 증상이 생겼습니다.
처음에는 오르막길 오래 걸을때 남들보다 땀이 많이 나는 정도였는데, 이게 점점 오르막길이 아니라 평지를 걸을때도 땀이 심하게 나더니, 이제는 집 앞 편의점까지만 걸어도 땀이 나는정도가 되어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많이 겪습니다.

3. 3년전 너무 심하게 난다싶어서 내과, 가정의학과, 정신과, 대학병원 신경과, 흉부외과 한의원 등등 여러곳을 가봤고 특별히 개선된적이 없습니다. 디트로판, 글리코피롤레이트라는 땀 줄여주는 약을 먹어봤는데 크게 효과가 없었습니다.

4. 간단하게 정상인들 여름 땡볕에 전력질주 20분 하면 나는 땀이 저는 겨울에 천천히 5분만 걸어도 납니다. 그것도 20대 중반부터 갑작스럽게 그러니까 정말 답답하고 미치겠습니다.


answer Re : 땀이 비정상적으로 많이나는건 치료가 아예 불가능한가요?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7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근본적인 치료는 경험적으로 어렵다고 느낍니다.
증상에 대해서는
환인**닥신정, 인**정 등을 차례로 복용하고 반응을 보시는것을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땀이 비정상적으로 많이나는건 치료가 아예 불가능한가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땀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는 것은 치료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땀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는 증상은 '다한증'이라고 하는데, 다한증은 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은 보톡스 주사입니다. 보톡스 주사는 땀샘을 마비시켜 땀이 나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톡스 주사는 1년에 1~2회 정도 맞으면 되며, 효과는 6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다른 치료법으로는 땀샘을 제거하는 수술이 있습니다. 땀샘을 제거하는 수술은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 국소마취를 한 후 땀샘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땀샘을 제거하는 수술은 효과가 영구적이지만, 수술 후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치료법으로는 땀샘을 막는 약을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땀샘을 막는 약은 땀샘을 막아 땀이 나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땀샘을 막는 약은 1년에 3~4개월 정도 먹으면 되며, 효과는 3~4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땀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는 증상은 치료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