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한달 동안 4번이나 CT 촬영을 해서 걱정이 되는데, 괜찮은가요..?
안녕하세요, 25세(만 23세) 여성입니다.
한 달 새에 CT를 4번이나 찍게 되어 피폭에 대한 염려가 생겨 글을 남깁니다.

제가 4월 4일 목요일 트럭과 전봇대 사이에 끼는 교통사고를 당하여 골반골절을 당했습니다.
119를 타고 처음 간 병원에서 골반, 허리, 하반신에 대해 엑스레이와 CT를 찍었고, (1회차, 4월 4일)

해당 병원에서는 골반골절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하여
더 큰 병원 응급실로 이동 후에 또다시 같은 부분에 엑스레이와 CT를 찍었습니다 (2회차, 4월 5일)

골절로 입원해 있던 중, 발열과 흉통, 호흡곤란을 겪어 진단을 위해 종아리 및 폐(혈관조영)CT를 찍었습니다 (3회차, 4월 14일)

4월 22일 퇴원 후에, 흉통과 호흡곤란이 또다시 생겨 응급실을 방문하였고, 경과를 보기 위해 또다시 폐 혈관조영을 통해 CT를 찍었습니다 (4회차, 5월 10일)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네 번이나 CT를 찍게 되었는데, CT가 1회당 방사선 양도 많을 뿐더러, 같은 부위를 반복적으로 찍기도 해서 더욱 걱정됩니다.

방사선은 몸에 축적되고 배출되지 않는 걸로 알고 있는데, 혹시 방사선 피폭으로 인한 부작용 혹은 암이 생길 수 있을까요?

안그래도 폐색전증으로 인해 걱정이 많아지는 시기인데, 부작용까지 발생할까봐 더욱 걱정됩니다.


answer Re : 한달 동안 4번이나 CT 촬영을 해서 걱정이 되는데, 괜찮은가요..?
이학철
이학철 전문의 왕십리휴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학철입니다.

방사선 노출에 의한 암발생은 매우 높은 방사선 노출과 장기간 빈번하게 노출됬을때 발생하게 되는데요.
방사선 총노출양이 많을수록 위험이 높아지지만.. 단기간인 경우 어느정도 회복될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되도록이면 방사선량을 줄이는 쪽으로 검사를 받는게 좋겠습니다.
저용량방사선 CT나 초음파 검사를 받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한달 동안 4번이나 CT 촬영을 해서 걱정이 되는데, 괜찮은가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9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저런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지금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위한 검사를 한것 이라고 하면 피폭은 불가피한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