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저희 엄마가 갱년기이신데, 계속누워계시기만하고ㅠ 밥도잘안드세요
저희 엄마가 갱년기이신데, 계속누워계시기만하고ㅠ밥도잘안드세요ㅠㅠ밥대신 두유를드시는데...어떡해하면 좋을까요ㅠ계속 입맛이없으시다고 안드세요ㅠㅠ 도와주세요


answer Re : 저희 엄마가 갱년기이신데, 계속누워계시기만하고ㅠ밥도잘안 ...
김찬수
김찬수 한의사 세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찬수 입니다.

갱년기란 폐경 전과 폐경기 동안, 그리고 폐경기 이후의 일정기간을 포함하는 폐경전후기를 말합니다. 폐경전 난소 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되어 제반 증상이 나타나는 폐경이행기와 폐경기와 이후의 기간이 포함되므로 폐경전에만 한정적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폐경이행기는 보통 최종 생리후의 1년간의 기간을 의미하며, 이후 갱년기증상은 수년간 지속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갱년기는 폐경이행기, 폐경, 폐경기 후기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폐경기 전후로 여성호르몬의 부족에 따른 증상이 발현되므로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폐경 1, 2년 전부터 시작되어 폐경이후로도 수년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의 경우 첫 증상은 폐경이행기에 나타납니다. 첫번째로 나타나는 갱년기증상은 생리불순입니다. 생리불순이 발생되는 양상은 주로 월경이 빨라지는 월경선기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폐경기에 접어들어서 감소된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저에스트로겐혈증의 증상인 안면홍조, 상기감 등의 혈관운동신경증상이 전형적인 갱년기증상이 나타납니다. 보통 폐경은 1년간 생리가 없을 경우로 진단합니다. 폐경기 후기는 난소기능의 퇴화로 에스트로겐의 결핍이 더욱 심화되어 골다공증, 심혈관계 질환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장애는 경과시기, 증상에 따라 급성, 아급성, 만성 갱년기 장애로 분류됩니다.

갱년기는 모든 여성에게서 폐경기 전후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여성의 갱년기증상과 양상이 다양하듯이 일률적인 여성호르몬투여만이 정답일 수 없습니다. 호르몬요법의 지속적인 실시는 심각한 합병증과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한의학의 갱년기치료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증상발현에 맞추어 자연스러운 호르몬균형을 이룰 수 있게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타고난 선천의 기운이 점점 부족해져서 고갈되었을 때 폐경에 이른다고 봅니다. 한의학적으로 신장은 선천과 관련된 장기로서 생식능력 연관이 있으며 나이가 들면서 점점 그 기능이 약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갱년기의 한방 치료는 부족해진 신장의 기운을 북돋고, 이와 동시에 갱년기장애와 관련된 장부의 부조화를 해소시켜 갱년기 증상의 완화와 합병증을 예방하도록 합니다.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저희 엄마가 갱년기이신데, 계속누워계시기만하고ㅠ밥도잘안 ...
박예리
박예리 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여성호르몬 분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몇가지 식품 알려드립니다.

1. 아마씨
아마씨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성분이 풍부해 장 내에서 동물성 리그난으로 전환됩니다. 이 동물성 리그난이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게 되어 여성에게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마씨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만성질환, 체중관리에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아마씨 가루를 참깨, 들깨가루 대용으로 드시거나 아마씨유(기름)을 볶음, 무침요리에 활용해보세요.

2. 양배추
양배추에는 무기질(미네랄)의 한 종류로 에스트로겐 물질인 붕소(Boron)가베타-에스트라디올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켜준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성에서 도움이 된다고 하는 것이고요. 칼슘 흡수과정에 관여하여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마그네슘 배설을 감소 시켜 우울감 감소,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자두
자두에는 무기질(미네랄)의 한 종류로 에스트로겐 물질인 붕소(Boron)가
베타-에스트라디올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켜준다고 보고되고 있어 갱년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 흡수과정에 관여하여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마그네슘 배설을 감소 시켜 우울감 감소,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