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소화가 잘 안됩니다.
소화가 잘 안됩니다. 특별히 먹는 약은 없고, 2년전 내시경에서도 큰 문제 업었습니다. 최근 회사일로 스트레스를 좀 받긴 하는데, 그래도 퇴근후, 주말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그런데 뭔가 장이 멈춰있는 듯 합니다. 속이 더부룩 하여 유산균을 복용하는데, 가스만 찰 뿐 대변도 잘 안나옵니다. 내과에 방문해야 할까요?


answer Re : 소화가 잘 안됩니다.
김형훈
김형훈 전문의 필메디스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6
전문가동의 2 | 답변추천 7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형훈 입니다. 지금 나타나는 증세는 기능성위장장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능성위장장애란내시경에서는 특별히 문제되는 점이 없지만 설사, 변비, 복통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말씀하신 것처럼 속이 더부룩하며 가스가 차는 증세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특히 이런 증세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다양한 약물 요법을 통하여 증세가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근처 내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고 적절한 약물을 사용한다면 편해지실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소화가 잘 안됩니다. 특별히 먹는 약은 없고, 2년전 ...
정은아
정은아 영양사 비타민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은아 입니다.
스트레스성으로 인하여 위나 장의 운동이 멈춰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대한 위 운동을 활발히 할 수 있는 불용성 식이섬유소 섭취를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브로콜리, 양배추 등의 채소, 통곡물, 견과류, 과일 등을 섭취해 주시고, 밀가루 음식은 최대한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에 도움되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소화가 잘 안됩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우리 몸은 적당한 수면과 휴식을 통해 심신의 피로를 풀게됩니다. 잦은 회식, 업무로 인한 늦게 수면패턴, 음식을 먹고 소화되지 않는 상태에서 자게 되면 우리 몸은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해 피로가 쌓입니다. 또한,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를 자극하여 각종 소화불량의 원인으로 작용하므로 마음을 편하게 가지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 후에는 앉아 있거나 누워 있지 말고 30분 정도 걷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한 후에 누워있게 되면 소화 불량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비만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 후에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30분 정도 산책하거나 규칙적인 요가, 마사지, 명상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지속 시 병원진료를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