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피로회복을 위해 에너지드링크 긴장을 낮추기 위해 우황청심환을 같이 복용해도 될까요?
제가 중요한 필기시험을 봅니다
현재 야간작업이 예정되어서
밤을 새고 피곤한 몸으로 시험을 보랴고 하는데요
피로회복을 위해 에너지드링크 긴장을 낮추기 위해 우황청심환을 같이 복용해도 될까요???? 같이 복용해도 상관 없는걸까요??


answer Re : 피로회복을 위해 에너지드링크 긴장을 낮추기 위해 우황청심환을 같이 복용해도 될까요?
안강석
안강석 영양사 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안강석 입니다.

안녕하세요?
시험준비는 잘 되시나요?

피로회복을 위해 에너지드링크로 긴장을 낮추기 위해 우황청심환을 같이 복용하려고 하시는군요!
두 가지를 같이 드시는 것은 추천해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에너지드링크 같은 경우 주성분은 카페인과 당입니다.
250ml 한 캔에 카페인 약 62.5mg이 함유돼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하지만 에너지 드링크의 주요성분 중 하나인 구아라나에도 카페인의 일종인 과라닌이 함유돼 있어 사실상 카페인의 양은 그보다 많다고 볼 수 있다.
순간적으로 피로를 감소시키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으나 부작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청심원은 30가지 한약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된 약재 중의 하나인 우황은 담석증에 걸린 소의 쓸개에서 채취한 내용물로 열을 내려주며 심장의 열을 맑혀 주는 청심효능이 뛰어나 붙여진 이름인데요!
부정맥 등에 도움을 주면서 긴장했을 경우 복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두가지는 상반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같이 섭취하는 것을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피로회복을 위해 에너지드링크 긴장을 낮추기 위해 우황청심환을 같이 복용해도 될까요?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우황청심환과 일반적인 에너지드링크 (코카페인) 와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자료는 딱히 못 본 듯 합니다만..
일반적으로 알 수 있는 상황에서 상반된 자극을 가하는것으로 보이기에 같이 복용은 권유하지 않습니다.
작업 전 충분한 휴식을 취한 뒤 시험 시간이 길지 않다면 각성을 위해 에너지드링크 정도를 권유합니다.
단, 평소 에너지드링크를 안 드셨거나, 카페인에 민감하시다면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