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체중감소와 근육량 감소
약 6주전만해도 과식과 인스턴트를 많이 즐기고 꾸준히 운동하면서 173cm 65kg 유지중이었는데요

여러가지 질병으로인해 식단과 식사량이 바뀌면서
6주만에 6kg가 빠진 현재 59kg 입니다

집에 정확도는 낮겟지만 인바디겸 체중계가 있는데
65kg일땐 체지방 17퍼 , 수분 60퍼 , 골격근량인지 근육량인지 45퍼센트였고 뼈는 5퍼 이렇게 나왔구요

현재 59kg에 체지방 14퍼 수분 61퍼 골격근량 48퍼
뼈 5퍼 이렇게 나왔는데 계산을 해보니

65일때 45퍼면 약 29.25kg 이고
59인 지금 48퍼는 28.32인데 인데

약 1kg이 빠졌거든요 뼈 무게가 사라졌을리는 없고6kg 빠진 시점에서 근육량이 1kg 감소했다면 나머지 5kg는 체지방이 빠진건가요?

눈바디로 확인을해도 지방은 꽤 많이 빠진거같습니다


answer Re : 체중감소와 근육량 감소
서민석
서민석 전문의 가톨릭대학교인천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6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살찌는음식과 칼로리소모로 유지를 하고있었더니 식단바꾸고 계속 빠지네요

살찌는음식과 칼로리소모로 유지를 하고있었더니 식단바꾸고 계속 빠지네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서민석입니다.

단순 수치상으로만 보면 체지방이 빠진 것이 맞아 보입니다. 지방이 빠졌다는 것은 건강 측면에서 보면 긍정적인 결과이기는 하나 단기간에 체중이 급격히 빠진 경향이 있어서 조절이 필요해 보이네요. 식사를 잘 못하셔서 체중이 줄었을 것 같습니다. 평소 과식, 인스턴트식으로 인해 위장장애도 동반되었을 것 같은데..자극적이지는 않으나 균형잡힌 식사로 조절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체중감소와 근육량 감소
김태희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살이 빠지면서 맨몸운동 수행능력은 올라간거같은데 아마 조금은 힘이 떨어진거같기도 합니다

살이 빠지면서 맨몸운동 수행능력은 올라간거같은데 아마 조금은 힘이 떨어진거같기도 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인바디에서 근육이 1키로정도 감소된것은 실제 근육이 내려갔다기보단 다이어트를 하면 체내의 총 수분의 무게가 내려가는데 그것이 근육이 감소한것처럼 인바디에서는 체크됩니다. 하지만 지방량보다 큰폭으로 빠지고있지 않다면 체중감소에 의해 자연스럽게 빠진 근수분이기떄문에 근육이 정말 줄었다 라고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체중이 감소되는 기간동안에 어떠한 중량활동도 하지 않았다면 근육량이 유지되었어도 근육은 힘을 발휘할수없는 근육이기때문에 인바디에서 얼마의 근육을 책정하던 실제로는 기능하기 어려운 근육이됩니다. 질량적인 부분에선 인바디를 설명해주신것처럼 지방과 근육이 5:1정도 비율로 잘빠진것같은데 몸의 라인이나 볼륨, 힘과 파워적인 부분에선 오히려 안좋아졋을수도있으니 남은 다이어트는 꼭 웨이트를 실시해주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간단한 근육운동 초급자 프로그램예제입니다 주 3회 씩 15회 3세트씩 실시해주세요.

1. 레그프레스(하체)
2. 체스트 프레스(가슴)
3. 숄더 프레스(어꺠)
4. 렛풀다운(등)
5. 암컬머신(이두근)
6. 크런치(복근)

*중량은 15~20RM으로 가볍게 실시하다가 근력이 되면 12RM까지 늘려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체중감소와 근육량 감소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인바디측정을 해봐야 정확히 알수있습니다
가까운보건소에서 인바디측정후 체지방량,근력량,수분량 기초대사량을 확인하시고, 키에따른 표준범위에 속하는지 확인해보시기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