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치질수술후 장기간 배변시 출혈
치질수술을 3번이나 했읍니다(거의 10여년에 한번씩).
마지막수술을 했던 병원에서 수술후 6개월동안 출혈(배변시 휴지에 뭍을정도)이 낫질 않아
전원하여 그병원에서 보톡스주사, 치루(?)수술, 매일 좌약투여등 거의 10개월을 치료하고 있는데도
배변시 출혈은 여전합니다. 2주전 연고침투를 용이하게 한다고 상처부위를 끍어낸후 출혈이 더심해졌으며,
배변후 휴지에 피덩이가 뭍어나오는군요.
의사선생님는 "지연성 창상인데 참 안낫는다"고 그러시는데, 전 믿고 시키는데로(식이요법으로 변은 무름) 다했는데도 진전이 없어 답답합니다.

궁금한점
- 정확한건 진료후 답이 나오겟지만, 위 상황으로 추측할 수있는 문제가 뭔지?
- 아침배변시 없던 출혈이 병원치료시(1주에 1회) 항문경 삽입 후 출혈이 좀 심해지는것 같고(본인생각),
연고투여를 용이하게한다고 점막을 끍어내고 난후엔 확실히 출혈이 더 심한데..
잦은 항문경 검사랑 끍어내는 시술이 출혈을 심하게도 하는지? 아님 꼭 필요한 것이라 감수해여하는지도..
- 병원치료 외 자가로 치질연고(일본)와 메로겔이라는 항생연고를 면봉으로 매일바르고 있으며,
잘때 치질연고 투여도 합니다.
좌욕은 하지 않읍니다. 이러한 자가처치가 상처회복에 도움이 되는 처치인건지?
(좌욕은 창상인경우 정말 아무도움이 안되는지?)
- 10개월 동안 치료효과가 없으면, 다른병원을 찾아야하는지? 아님 좀 더 치료를 해야 하는지?
하두답답해서 이런글 씀을 이해바라오며, 상기 상황에 대한 선생님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치질수술후 장기간 배변시 출혈
조선연
조선연 전문의 송파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조선연입니다.


수술후에 창상이 잘 낫지 않아 고민이신 것 같습니다.
수술후 창상은 보통 6주 정도면 모두 다 낫게 됩니다. 그러나, 오래 끄는 경우 3개월간 고생하다가 좋아 지기도 합니다.
만약 6개월 동안 낫지 않는다면, 이는 창상의 회복을 방해하는 원인이 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흔한 원인으로는 창상 상처를 낫지 못하게 하는 균의 감염이나, 염증성 장 질환과 복합되어 낫지 않는 경우, 치핵 수술 부위에 염증과 치루가 생겨 낫지 않는경우등 다양하게 있으며, 물론 이것 저것 해당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을 파악 하기 위해 상처 부위의 조직검사나, 대장 내시경 등을 통한 대장의 염증 질환을 파악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선생님의 의견만을 듣기 보다는 다양한 경험 많은 선생님에게도 상처를 보여주고 상담 받아 보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치질수술후 장기간 배변시 출혈
비공개 프로필
안녕하세요. 저도 선생님과 같은 상황이에요. 배변시 출혈이 있구요.
2019년 2월 수술수 수술만 3번째이고 병원에서 다시 수술 하자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서요.
선생님 글이 2019년 11월 글인데 그 이후에 어떻게 진행 되었는지요. 꼭 답변 듣고 싶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