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오랜기간 지속된 등통증 조언 부탁드립니다.
약 4년간 웨이트 트레이닝을 해오면서, 불편함은 1년반쯤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원인은 과거 과도한 운동과 평상시 잘못된 자세로 인한 후유증이라고 생각되어지는데, 아무리 노력해도 잘 호전이 되지않아 이렇게 도움을 여쭙습니다.

처음 불편함을 느낀건, 1년반전 데드리프트 운동을 하던중 왼쪽견갑안쪽 근육인지 신경인지 모를 찌릿함을 느꼈습니다. 워낙에 턱걸이와 등운동위주의 운동을 즐겨하였고, 그것조차 근육통이겠거니 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겼습니다.

하지만, 지금으로부터 약 5개월전 운동을 계속해서 지속하지 못할정도로 통증이 악화되었고, 해외에 있는지라 고민하던중 물리치료를 받기위해 physiotherapy 병원을 찾아갔습니다. 모든증상을 듣고 엄지테스트와 등 여러곳을 눌러보시고는 경추 6번?7번? 쪽의 목디스크 초기증상이다라는 진단을 해주셨고, 2개월간의 완전휴식과 재활치료를 받았지만,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그때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장 문제가됬던 증상은 왼쪽견갑골을 움직일때 항상 문제가되는 신경인지 근육인지 모르는 등의 한부분이 있었고(견갑거근, 능형근, 중부승모근 부근), 그당시에는 운동을 계속 하고있던터라, 운동중에 왼쪽팔에 힘이 풀리는게 느껴졌고, 운동을 하고나면 왼쪽상부승모근이 쉽게 뭉쳐 몸의 균형이 온전치 못하였고, 왼쪽어깨부근에까지도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등을 조이고 푸는 동작에서도 왼쪽에서만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숨을 가슴으로 크게 들이마시면 그 부근에 기분나쁜 통증이 이어지고, 어깨를 들었다 내리는 슈러그 동작에서는 들때는 문제가 안되지만 내릴때 그 부근에 기분나쁜 불편함이 항상 있습니다.

물리치료로써는 호전이 잘 되지않아, 병원에 들러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X-ray 와 Ultrasound 검사를 목, 그리고 어깨에 진행하였으나, 의사선생님께서 목디스크나 회전근개의 손상에 대한 소견은 보이지 않는다 하셨습니다. 제가 아직 학생이고 해외에 거주하는지라, MRI 까지는 값이 너무 비싸 받아보지 않았지만, 문제될 구조적 이상은 없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로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운동은 아예 진행하지 않고 있을뿐더러, 재활에 관련된 모든자료들을 찾아보고 실행하고 생활속의 습관까지 모두 열심히 최선을 다해 그 누구보다 간절히 재활을 하고있지만 호전이 더뎌 이렇게 도움을 청합니다. 어떤 조언이든 감사히 받아들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와주세요. 한국에 입국과 동시에 병원에 가겠지만, 지금으로써 아무런 운동도 하지못하고 너무 답답해서 이렇게 글을 남겨 도움을 청합니다.

현재로써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아예 하지 않다보니, 평상시 자세를 똑바로 잡고 있을시에는 괜찮으나, 몸을틀어 스트레칭을 한다거나 무언가를 든다거나 운전을 하면 통증이 금새 재발되는것이 느껴져 활동자체에 매사 조심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첨부한 사진들은 여러가지 동작을 했을시 등의 움직임을 보여드리기위해 첨부합니다.
빨개진부근에 공을대고 벽에 기댄뒤 견갑골을 움직이면 통증이 사라집니다. 물리치료사 선생님이 눌렀던 그 부근인것 같기도 하고, 등의 근육과 신경이 너무 많아 혼자로써는 도저히 잘 모르겠습니다.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오랜기간 지속된 등통증 조언 부탁드립니다.
최상호
최상호 운동전문가 청담리온정형외과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상호입니다.
다양한 이학적검사를 해봐야겠지만, 날개뼈의 운동 기능이상으로 해당 통증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우선 헬스 동작 시에 side lateral raise, push up 같은 운동은 피하시고, 당기는 운동 위주로 하기를 권장드립니다.
말씀대로 통증을 오랜기간 방치하게되면 나중에 더 큰문제가 되기때문에 빠른 원인 진단 및 그에맞는 운동을 처방받기를 추천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