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고등학교에 다니고있는 여학생입니다 9월달쯤 ...
안녕하세요 고등학교에 다니고있는 여학생입니다
9월달쯤 배에 가스가 많이 차있다고 진단을 받았지만 시험이 겹쳐 처방은 하지 못하고 가끔 가스땜에 배에 소리가 나서 변비약을 먹었습니다 그 이후 점차 나아진듯 했지만 요즘 또 다시 예전보다 더 크게 배에서 소리가 납니다 일주일째 다이어트를 하느라 하루에 한끼 정도를 밥으로 먹고 과일을 조금 먹고 아무것도 안 먹는데 그게 원인일까요? 이럴때 어떻게 해야되나요ㅠㅠ?


answer Re : 안녕하세요 고등학교에 다니고있는 여학생입니다 9월달쯤 ...
현일식
현일식 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배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정상적인 생리현상입니다. 만약 소리가 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아마도 돌아가신 분일 것입니다.

문제가 되는 경우는 소리가 크게 나면서 복통이 있거나 설사, 소화불량이 동반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정도일 것입니다. 내몸에서 나는 소리는 다른 사람이 듣는 것보다 훨씬 크게 들립니다. 왜냐하면 소리가 공기를 거쳐 귀에 전달되기도 하지만 몸을 통해서 직접 전달되기 떄문입니다.

만약 현재의 증상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 예컨대 대화나 수업을 방해할 정도라면 소리를 줄이기 위해 생활습관 교정이나 약물치료가 병행될 수 있습니다. 소화기질환 전문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질문자님꼐서 말씀하신 '하루 한끼 정도의 식사와 과일'의 절대량과 영양소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없으나, 몸에서 요구하는 기초대사량 이하로 식사를 하거나 균형잡힌 영양소가 공급되지 않는다면 건강을 해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진정한 다이어트는 참고 인내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식습관을 고치는 것입니다. 지금처럼 인내하는 다이어트는 살이 빠지는 효과를 볼지는 모르지만 반드시 요요현상이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의 기본적 요구는 일정기간 의지력으로 억제할 수 있지만 어느 순간이 되면 억제된 이상으로 욕구를 다시 채우는 반동현상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억제하지 않되, 생활습관을 바르게 고쳐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습관이 매일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군것질을 피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식사는 혈당을 빨리 올려서 체지방으로 잘 쌓이는 음식, 예컨대 밀가루음식이나 단음식을 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밀가루 보다는 쌀밥이 낫지만 흰쌀보다는 현미나 잡곡밥이 같은 열량이라도 살이 덜 찝니다. 제육볶음이나 김치찌개처럼 짜고 설탕이 많이 들어간 반찬보다는 나물이나 오리엔탈 드레싱 샐러드, 우묵가사리 무침, 생선구이처럼 필수적인 영양소를 포함하면서 열량이 낮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굶는 것 보다는 살이 덜 찌는 음식으로 대체하여 제 때 식사하고 활동량을 늘리세요. 엘리베이터 보다는 계단을 이용하고, 대중교통 한 두정거장 정도는 걷기를 생활화하면 건강하게 요요현상없이 체중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고등학교에 다니고있는 여학생입니다 9월달쯤 ...
이희수
이희수 영양사 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이상적인 체중감량을 하고 싶다면 1주일에 0.5kg 빼는 것을 추천하며,
끼니마다 밥의 양을 1공기가 아닌 2/3공기씩 섭취하면 됩니다.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시간에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드시는 것을 추천하며,
현재 체중이 비만이라면 아침과 점심에 일반식사, 저녁에 샐러드류를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과일은 종이컵 분량으로 하루 1~2컵, 우유나 두유는 하루 1잔 정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성장기인 학생이므로 하루 한끼 식사 섭취는 매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체중이 어느정도인지는 모르나, 무작정 굶는다고 해서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하루 세끼 한식 위주의 식사를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고등학교에 다니고있는 여학생입니다 9월달쯤 ...
이수연
이수연 운동전문가 쥬비스목동점 하이닥 스코어: 2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수연입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으나
가스가 차며 소리가 나는 가장 큰 원인은 불규칙한 식사 습관에 있습니다.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해 하루 한끼의 식사를 하시는 것을 피해주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더욱이 질문자님께서 다이어트를 위한 절식을 하고 계신다면
20대 이후, 30대 이후 점점 체중을 감량하기 어려운 몸으로 변화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우리 몸은 생명 유지를 위한 기초대사와 더불어
먹은 음식을 전신의 세포 기능에 필요한만큼 전달해 공급하고
필요치 않은 부분을 배출하는 신진대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무리한 식사량 줄이기는 대사량을 떨어트려
몸이 스스로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사용하지 않고 축적시키게 됩니다.
늦지 않게 다이어틀 위한 올바른 3끼 한식 기반의 식사를 추천드립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