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34세 남자 입니다 건강검진했는데 당수치가높게 나와서 재검다시받았더니 당화 혈색소 수치가 높게 나왔네요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운동은 어떤운동이 좋으며 어떤 음식이 도움이될까요


answer Re : 34세 남자 입니다 건강검진했는데 당수치가높게 나와서 ...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당화혈색소 수치가 얼마인가요? 6.5 부터 당뇨로 진단할수 있구요 6-6.5 는 당뇨 전단계로 생각할수 있습니다.
현재 어떤 상태인진 모르겠으나 당화혈색소 수치가 6.5 이상이라면 약물 복용을 고려해야 할수도 있으니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시기바랍니다.
체중을 감량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핳시는게 좋겠고
당을 올릴수 있는 밀가루 음식(라면, 인스턴트 음식)이나 탄수화물이 많은 빵, 떡, 과자 단것 등을 가려서 먹는게 좋습니다.
밥도 잡곡밥위주로 드시구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34세 남자 입니다 건강검진했는데 당수치가높게 나와서 ...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운동은 다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이 조금 더 도움이 되구요.
음식은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는 종류의 단당류가 포함된 음식들은 좋지 않습니다.
당뇨식을 드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윤성원
윤성원 영양사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당화혈색소가 높다고 하여 걱정이 되시는군요.

정상치 보다 높아진 당화혈색소를 낮추기 위해서는 평소에 혈당을 정상범위로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이 때 여러가지 영양소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면서,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는 식품을 되도록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당뇨병학회에서 권장하는 식사 기본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매일 일정한 시간에 알맍은 양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 적절한 열량섭취 및 규칙적인 식사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됨

2. 설탕이나 꿀 등 단순당의 섭취를 주의합니다.
- 단순당은 농축된 열량원. 소화흡수 빨라 혈당 상승 촉진

3. 식이섬유소를 적절히 섭취합니다.
- 식이섬유소는 혈당과 혈중지방의 농도를 낮추어 혈당과 심장순환계 질환의 예방에 도움

4. 지방을 절정량 섭취하며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 동물성 지방 및 콜레스테롤은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가급적 섭취 줄이고 식물성 기름으로 적정량 섭취

5. 소금 섭취를 줄입니다.
- 과다한 소금섭취는 혈압을 상승시키므로 싱겁게 먹는 습관 필요

6. 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술은 영양소 없고 열량만 내는 식품

또한 혈당을 상승시키는 영양소는 식품속의 당질입니다.
식품교환표에 따르면 1교환단위(각 식품마다 중량 다름)당 당질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군이 곡류군으로, 곡류군에 해당하는 식품의 종류는 밥(흰밥, 잡곡밥), 빵, 국수, 떡, 감자, 고구마, 옥수수, 밤, 도토리묵, 크래커, 비스켓 등이 있습니다.

* 혈당을 빨리 또는 많이 상승시키는 요인
: 당질이 많이 들어있거나 단순당이 많이 들어있거나, 소화흡수되기 쉬운 형태의 당질 ex) 떡, 과자, 국수 등 분말로 만들어진 식품

그러므로 단순당, 정제된 당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김윤정
김윤정 운동전문가 엠서클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당수치가 높게 나와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질문자분은 BMI지수 26.83로 비만군에 속하는데요. 건강을 위해서라도 체중감량이 필요해 보입니다.

적당한 운동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운동은 충분한 스트레칭이 선행된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으며, 평소 하시고 싶으셨던 운동 중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어떤 운동이든 좋으며, 단 근력운동과 병행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유는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