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하체운동에 대해서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비만이여서 벌써 7개월 이상 운동중입니다

벤치 데드리프트 런닝머신등의 운동을 해서
8kg 정도 감량후 유지중입니다
여기까진 좋은데
제가 무릎관절이 그리 좋지못해서
하체운동을 못하고있습니다

하체운동을 무게를 주지말고 스쿼트라도 하나요?
아니면 지금 런닝머신을 30분씩 몸풀기겸 유산소로
하고 있는데 이걸로 충분하나요?


answer Re : 하체운동에 대해서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일반인에게서 하체운동은 유산소운동30분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다만, 하체가 약한 분들은 서서 체중을 싣고하는 스쿼트나 데드리프트보다는 누워서 할 수 있는 운동이 안정적이고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힙브릿지 운동을 한다고 가정하면, 힙브릿지 상태에서 한 쪽 다리를 들어보시면 아마 엄청나게 힘들꺼예요. 하지만 무릎이 눌리는 부담은 훨씬 줄어들기때문에 안정적이면서도 강한 근력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골반이나 척추가 절대 틀어지지 않도록 유지하셔야 정확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일반인들에게는 누워서도 얼마든지 필요한 근력운동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무릎 근력과 안정성 을 충분히 눞여준 다음에 서서하는 운동을 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굳이 웨이트를 얹어서 할 필요는 없답니다.무거운 무게를 든다고 안정성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부상의 위험만 높아집니다.
근육을 늘리는 운동과 안정성을 높이는 운동은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하체운동에 대해서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김태희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 입니다.

사실 무릎관절이 안좋을떄는 강도를 줄이는것보다 종목을 바꾸는것이 좋습니다. 관절을 이용하는 순으로 보자면 바디웨이트>프리웨이트>머신웨이트>케이블>밴드트레이닝 해서 바디웨이트랑 프리웨이트가 가장 관절을 많이 이용합니다. 스쿼트는 프리웨이트에 속하는데 강도를 최고로 다룰수있는 운동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관절을 가장 중점적으로 자극하고 강하게 만들수있는데 때문에 기능성 트레이닝에는 많이 쓰이지만 재활에는 절대적으로 불리합니다. 현재 통증의 정도를 제대로 알수가 없지만 하체는 대부분 이경우 머신을 많이 이용하여 재활을 합니다. 하체의 근육은 워낙 강해서 밴드와 케이블로만 자극하고 재활하기에는 재활의 운동강도가 너무 약하기때문입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면 밴드 익스텐션으로 시작하여 레그익스텐션-> 레그프레스 의 순서로 서서히 종목을 변화해주면 재활하면서 하체근육을 강화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