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다이어트할때 무산소운동을 꼭 병행해야하나요?
몸무게를 줄이기 위해 야외 트랙에서 달리기를 하고 있습니다. 하루 30분정도, 6~7km를 뜁니다.
한달 정도 꾸준히 해서 5kg정도 감량을 했는데, 아직 목표치까지는 가지 못해서 효과를 높일 방법을 찾다가
무산소 운동을 한 다음에 달리기를 하면 더 감량이 잘된다고 해서 5일 전부터 무산소운동을 병행중입니다.
스쿼트 150개, 싯업 50개, 레그레이즈 50개, 푸시업 30개, 플랭크 3분 정도 해서 20분 걸리는데 땀이 엄청 많이 나고 특히 다리가 후들거립니다.
이 상태로 바로 달리기를 30분정도 하는데, 다리에 피로도 매우 빨리 오고 무릎, 발목 등에 통증도 강해졌습니다. 몸이 안받쳐주니 힘도 없고 뭔가 체력도 줄어든 것 같고요. (스쿼트로 힘을 다 써버리고 다리에 무리를 줘서 그런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체중감량에 효과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무게가 줄어드는 속도가 느려지고 밥 먹고 늘어나는 무게가 오히려 많아졌습니다. 어디서 듣기론 몸에 과한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주게 되면 살이 더 안빠진다고도 하고.. 참 어렵네요. 이 정도가 지금 제 상황인데, 저한테 맞는 운동 계획을 다시 세우고 싶습니다. 그래서 질문은,

1. 요요방지, 기초대사량 상승 등이 무산소운동의 장점인걸로 알고 있는데, 어떤 사람은 근육을 늘리는 데도 한계가 있고 늘려봤자 거의 차이가 없다고도 합니다. 사정상 기구등은 못쓰고 맨몸운동밖에 못하는데 그래도 하는 게 좋을까요?

2. 무산소를 같이 하니 감량이 잘 안되고 기분 탓인지
오히려 체중이 좀 늘어나는 기분도 듭니다. 무엇보다 달리기를 할 때 힘들고, 통증도 심해졌습니다. 차라리 지금은 유산소로 체중감량에 집중하고 나중에 몸이 가벼워져 무릎이나 이런 부분에 무리가 적게 갈 때 근력운동을 시작해도 될까요? 두 가지 다 하는 것이 지금 당장은 저한테 무리인 것 같은데, 이 상황에서 힘들어도 참고 적응해가면서 할지, 해오던 달리기에 집중할지 고민입니다. 저는 몸매같은 건 관심없고 무조건 몸무게를 줄이는 데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식단은 건강하게 챙겨 먹으면서 조절중입니다.)

귀한 조언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할때 무산소운동을 꼭 병행해야하나요?
김정현
김정현 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1. 하는 게 좋습니다. 다만 현재 강도설정이 잘 못 된것 같네요. 더 낮은 강도로 시작해서 몸이 서서히 적응하면 조금씩 당도를 높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쿼트 150개 하고 바로 달리면 무릎에 무리가 가고 있으므로 50개 정도만 하고 뛰어보세요, 이후 무릎통증 체크해서 없으면 일주일 적응기 가지고 10개씩 늘리시면 됩니다.
싯업 레그레이즈 - 허리 다나갑니다, 척추에 안좋은 운동입니다. 코어운동으로 대체하세요. 플랭크는 하고 있으니 사이드 플랭크랑 버드독 슈퍼맨 운동으로 추천드립니다.(자세한 운동방법은 제 블로그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운동 전에 스트레칭을 20분이상 충분히 해주면 피로를 줄여주고 부상을 예방해 좋습니다.

2. 무산소운동을 하는 또하나의 이유는 다이어트 시 체중감량이 순수 체지방만 빠지는 것이 아니라 근육도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죠. 이를 막기위해 적정량의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겁니다. 근력운동 하면 근육이 펌핑되어 크기가 많이 커진 것 처럼 느껴질 수 있으나 근육량은 그렇게 쉽게 늘지 않습니다.
다시말하지만, 강도의 문제 입니다. 근력운동의 량이나 강도설정을 더 낮게 해보세요.
또하나의 가능성은 자세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스쿼트 시 체중 부하가 잘 이뤄지는가, 유산소 시 상체가 수직으로 무게가 잘 분산된 자세로 뛰는가 ... 등을 체크해 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할때 무산소운동을 꼭 병행해야하나요?
김태희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 입니다.

사실 다이어트 할때는 저항운동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신체는 근육이 사용되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비율적으로 체중이 감소될때 근육을 많이빼려고 하는 경향이 있기때문에 근육이 충분히 무겁거나 힘들다고 느낄만큼 운동을 해주는것이 맞지요. 이때에 이 기준에서 중요한것이 과부하라는것인데 점진적으로 근육에 과부하를 걸어주었느냐 아니냐로 근육운동이었느냐 아니냐를 평가합니다. 즉 수영이나 요가와 같은 동작은 실제로 근육을 사용하지만 과부하가 최대 RM 70프로를 넘기지는 못함으로 근육을 자극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근 성장을 하여 그 것으로 필요한 장점을 얻기에는 어려운 운동이라는것이죠 그래서 수영은 유산소운동 요가는 스트레칭이나 혹은 재활운동정도로 분류된다고 볼수있겠습니다.
근육운동을 처음하면 근육이 무거워지는 느낌이 나는데, 그것은 근육이 동화되는 느낌이라 실제로 몸의 라인이 만들어 지는느낌입니다. 이런 느낌은 신체가 단련되면 몸이 가벼워게 됨으로 시간이 지나면 일상활동이 가볍게 느껴 질것입니다 처음에는 근육에 수분이 저장되어 체중이 1~2키로 위로 갈수있지만 올라간 체중으로(근육) 지방을 3~4키로를 빼주는 원리가 다이어트의 원리입니다.
따라서 초창기때 체중이 근육운동 시작시점에서 늘어나는것은 너무 염려하지않으셔도 좋습니다. 다만 관절이 아픈것은 몸에 맞지 않게 운동하고있단믄 의미이므로 현재 하는 운동을 멈추고 중력을 이용하는 바디 웨이트가 아닌(푸쉬업, 턱걸이 플랭크 등) 머신을 이용한 머신웨이트(레그프레스, 체스트 프레스, 프레스다운등)을 많이해주어서 관절은보호하고 근육을 증가시켜 원하는 결과에 도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다이어트할때 무산소운동을 꼭 병행해야하나요?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요요없이 건강하게 올바르게 관리하시려면 식단,운동을 적정하게 병행하시면서 관리하셔야합니다.
끼니별 단백질은 100~120g씩 섭취해 주시고 식이섬유소는 2가지씩 끼니별 섭취해 주시면 건강을 챙기면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150g(주먹크기 1.5개),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2/3공기(잡곡밥), 단백질 1종류(120~150g), 채소 3가지
저녁 : 현미 콩밥 1/2(잡곡밥),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중간에 간식으로 과일 1가지, 플레인 요거트 180ml(흰색: 당함량 낮은 것)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사시간텀은 4시간 정도 두시는게 좋구요.
-> 아침, 점심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주3회단위로는 탄수화물제한)
아침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진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반드시 됩니다.
하루 한시간씩 유산소, 스트레칭을 주 5회 이상 꾸준히 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