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다이어트 중인데, 요요가 올까요?
20대 남성입니다. 한때 비정상적인 폭식으로 살이 10kg가 넘게 쪄서 1년 반 정도의 기간 동안 키 181cm 78kg 정도로 살았습니다. 원래 20년 넘게 좀 저체중이었구요. 찌기 전에 181cm에 65~6kg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활동을 많이 할 때는 60kg까지도 내려가봤구요.
이렇듯 원래 마른 체질이어서 그런지, 다이어트를 한 지 40일 정도 되었는데 6kg정도가 감량되었습니다. 운동은 지금 주 5~6회 달리기 30~35분을 하고 있고요. 쉬지 않고 야외 트랙 6~7km 정도를 뜁니다.
식이조절은 우선 즐겨 마시던 콜라를 끊다시피 했고 종종 먹던 야식, 군것질도 안 하고 있습니다. 저녁 7시 이내에 가급적 식사를 하려 노력하고요. 대신 닭가슴살이나 고구마같은 대체식을 먹으면 다시 밥먹기 시작했을 때 요요가 바로 온다고 해서 먹던 것은 그대로 먹되, '저녁식사' 중 '밥' 양만 평소보다 30퍼센트 정도 줄여 먹는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건강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다이어트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살이 생각만큼은 잘 안빠지고 나중에 방심하면 요요도 올까 걱정되네요. 질문은,

1. 생각보다 감량이 빠르지 않은데 그래도 제 방식대로라면 요요를 최소화하면서 뺄 수 있을까요? 적어도 3개월 이상 유지한다면 지금 뺀 것만큼은 몸무게가 유지될까요? 목표체중 도달하기 전까지는 유산소만 집중하고 이후 근력을 해주려 합니다. 둘다 병행하니 힘들더라구요..ㅠㅠ
(다이어트를 끝낸다고 해서 절대 예전처럼 폭식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땐 군대여서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았어서.. 말랐었을 땐 보통 점심, 저녁 1인분씩 두끼에 종종 술자리를 가졌습니다. 치킨도 즐기는 편이었구요.)

2. 한달 조금 넘은 기간 다이어트 중입니다. 체중계에 지금 71kg대까지 보이는데 2달 정도 더 하면 예전 날씬했던 65~6kg까지 복구할 수 있을까요? 원래 운동 좋아하고 마른 체질이었습니다. 듣기론 적정체중 이하로 빼기는 쉽지 않다고 하던데 원래 저체중이었던 사람도 그럴까요?

질문이 긴데 조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answer Re :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다이어트 중인데, 요요가 올까요?
2019.03.04
김근아 영양사
김근아 영양사 하이닥 스코어:1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근아 입니다.

질문하신 것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1. 현재 식이조절과 함께 운동을 병행하시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고 계시므로 요요현상이 빠르게 오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하지만 현재 유산소 운동으로 많은 감량을 하신 것 같은데, 이젠 근력운동을 꼭 함께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산소 운동만으로 체중을 감량할 경우  동을 멈추게 되면 요요가 올 수 있으며 근력 운동을 통해 몸에 근육량이 많아 지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좋아져 몸의 균형이 잡혀 더 원하시는 몸을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두가지 운동을 병행하게 되면 몸무게감량은 조금 더딜 것입니다.
그 이유는 몸에 있는 지방이 타서 없어지는 만큼 근육량이 늘기 때문입니다.

2. 사람은 체중에 관게없이 누구나 다이어트 정체기가 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은 변화가 생기면 그것을 예전으로 돌리려는 성질이 작동합니다.
그래서 감량이 되면 몸에서는 그것을 이상신호로 받아드리고 결국에는 이전으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일정기간이 지나면 몸에서 현재의 체중이 진짜임을 각인하고 다시 바뀌게 되니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다이어트 중인데, 요요가 올까요?
2019.09.10
이수연 운동전문가
이수연 운동전문가 쥬비스목동점 하이닥 스코어:21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수연입니다.

질문자님과 같이 원래는 마른 체형이었으나 체중이 급증하는 경우에는
체내 지방 세포의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지방 세포의 크기는 항상성이라 하여 원상태로 복귀되려고 하는 성질이 강합니다.
때문에 한번 증가되고 나면 다이어트가 쉽지 않고 요요가 반복되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실 때에는 말씀하신 것처럼 식사 내 영양 균형이 깨지지 않도록 규칙적이고 일정한 양을 드시는 것과
감량한 상태를 유지하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미 한번 증가된 지방 세포의 사이즈를 줄여 굳히기 위한 기간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감량 속도에 너무 연연하시는 것보다는 영양 균형이 잡힌 식단과 더불어
너무 한 부위의 근육에 집중되지 않는 활동량으로 감량을 하시고
감량한 상태를 유지하는 기간을 210일가량 꼭 가져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