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다이어트 중인데, 요요가 올까요?
20대 남성입니다. 한때 비정상적인 폭식으로 살이 10kg가 넘게 쪄서 1년 반 정도의 기간 동안 키 181cm 78kg 정도로 살았습니다. 원래 20년 넘게 좀 저체중이었구요. 찌기 전에 181cm에 65~6kg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활동을 많이 할 때는 60kg까지도 내려가봤구요.
이렇듯 원래 마른 체질이어서 그런지, 다이어트를 한 지 40일 정도 되었는데 6kg정도가 감량되었습니다. 운동은 지금 주 5~6회 달리기 30~35분을 하고 있고요. 쉬지 않고 야외 트랙 6~7km 정도를 뜁니다.
식이조절은 우선 즐겨 마시던 콜라를 끊다시피 했고 종종 먹던 야식, 군것질도 안 하고 있습니다. 저녁 7시 이내에 가급적 식사를 하려 노력하고요. 대신 닭가슴살이나 고구마같은 대체식을 먹으면 다시 밥먹기 시작했을 때 요요가 바로 온다고 해서 먹던 것은 그대로 먹되, '저녁식사' 중 '밥' 양만 평소보다 30퍼센트 정도 줄여 먹는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건강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다이어트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살이 생각만큼은 잘 안빠지고 나중에 방심하면 요요도 올까 걱정되네요. 질문은,

1. 생각보다 감량이 빠르지 않은데 그래도 제 방식대로라면 요요를 최소화하면서 뺄 수 있을까요? 적어도 3개월 이상 유지한다면 지금 뺀 것만큼은 몸무게가 유지될까요? 목표체중 도달하기 전까지는 유산소만 집중하고 이후 근력을 해주려 합니다. 둘다 병행하니 힘들더라구요..ㅠㅠ
(다이어트를 끝낸다고 해서 절대 예전처럼 폭식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땐 군대여서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았어서.. 말랐었을 땐 보통 점심, 저녁 1인분씩 두끼에 종종 술자리를 가졌습니다. 치킨도 즐기는 편이었구요.)

2. 한달 조금 넘은 기간 다이어트 중입니다. 체중계에 지금 71kg대까지 보이는데 2달 정도 더 하면 예전 날씬했던 65~6kg까지 복구할 수 있을까요? 원래 운동 좋아하고 마른 체질이었습니다. 듣기론 적정체중 이하로 빼기는 쉽지 않다고 하던데 원래 저체중이었던 사람도 그럴까요?

질문이 긴데 조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answer Re :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다이어트 중인데, 요요가 올까요?
정봉규
정봉규 운동전문가 HiDoc 하이닥 스코어: 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 입니다.

다이어트에 관한 부분입니다.

1. 요요
요요에 대한 부분은 제가 말씀드리지 않아도 아실것같습니다.
다른 부분보다 체중감량하는데 있어서 운동으로 감량하시게 되면 운동을 그만두었을 경우 소비가 줄어들면서 체중이 증가 되실것이고, 식사를 줄였다가 식사를 정상으로 돌리면 식사는 늘어나게 될것이라는것을 그런데 문제는 요요는 이전 체중보다 조금더 올라가 나의 체중을 갱신시키는 것이 문제인데요, 그 부분을 정확하게 개선하기 위해서는 3끼식사를 정상적으로 하시면서 나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정확하게 찾고, 공급하면서 대사를 높이고 내몸에 축적된 지방 자체를 케어하면서 감량하셔야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2. 체중 추가감량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살이찌는 제대로 된 원인부터 케어하지 않으면 감량은 더 많이 이뤄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의 체성분상태에 따라서 차이점이 있으니 다이어트 전문가에게 상의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다이어트 중인데, 요요가 올까요?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다이어트 식단 및 운동에 대해 문의주셨는데요.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g,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00g), 채소 3가지
저녁 :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100~120g)으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반드시 됩니다.
저녁식사의 경우 단백질과 채소위주로 관리해 주시고, 과일, 고구마, 단호박, 씨리얼, 미숫가루는 과당 때문에 아침이나 아점사이 간식으로 섭취를 해주시구요.
탄수화물은 하루 최소 100g 이상=밥 1/2공기에 해당되는데, 고구마로 따지면 고구마 1~2개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운동 직후 단백질 섭취는 근력향상에 도움이 되고, 다이어트 중에는 끼니별 단백질 섭취와 수분 섭취가 제대로 되어야 합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