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운동확인 요청
최근 병원에서 만성위염에 장염, 게다가 '고지혈증' 진단을 받아 충격을 받고 운동을 시작해서 체중을 줄이려 합니다. (식습관도 애써 보려 합니다)
그런데 안 하던 운동을 하려니 괜히 어디 다치거나 앓아눕진 않을지, 이 정도가 맞는지, 운동강도를 어떻게 늘려가야 할지 등 생각이 많아져 질문 드립니다.

20대 여자이고, 168cm에 80kg에 허리디스크가 있습니다.
매일 유튜브 보며 전신스트레칭 20분씩 2번,
줄넘기를 100회씩 끊어서 700개(숨 넘어갈 것 같아서 연속으론 안 되겠더군요), 2단뛰기 30개,
계단 8층 뛰어오르기 끊어서 2번
하고 있습니다.

운동에 관해 조언을 구합니다.


answer Re : 운동확인 요청
2021.05.04
손민규 운동전문가
손민규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15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민규입니다.

168cm에 80kg
허리디스크
전신스트레칭 20분씩 2번,
줄넘기를 100회씩 끊어서 700개(숨 넘어갈 것 같아서 연속으론 안 되겠더군요), 2단뛰기 30개,
계단 8층 뛰어오르기 끊어서 2번

현재의 운동을 어떠한 시간에 어떠한 형태로 묶어서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매일 한다는 기준하에 답변드립니다.

/스트레칭은 따라하는 것 외에 평소 틈날때마다 상황에 따라 가능한 수준에서 항상 해주면 여러모로 득이 됩니다.
/줄넘기는 현재대로 하되 일주일 단위로 100회가 아닌 세트당 5~10회를 증가시켜보세요.
세트수는 10세트를 목표로...(아무리 길어도 2개월 이내 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하길 권합니다.
/계단오르기는 뛴다는 수준이 어느정도인지 모르겠으나...
위의 운동들과 바로 이어서 하지 않는 이상 별도로 하는 것이라면 몸이 풀릴때즈음 그만두는 정도밖에 안됩니다.,
걸어서 오르더라도 5번 이상 반복을 목표로 하세요.

그런데.....허리디스크가 있는 상황에서 줄넘기과 계단뛰기는 권장되지 않는 운동입니다.
현재 상태나 통증의 정도가 어느정도인지 모르겠으나
운동 후 디스크 증상이 나타난다면 그 운동은 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만약 통증이 있다면 줄넘기는 삭제...
-대신 일정 거리를 정해진 시간동안 갈 수 있도록 빨리걷기를 하세요.(10분씩 3회 또는 30분 지속...)
-계단은 뛰어오르지 말고 일정한 박자로 걸어 올라가세요.

중요한건 디스크 상황이네요.
이러한 운동을 해도 되는지 아니면 다른 정적인 운동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디스크 진단을 내린 병원에 가셔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