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담낭에 돌이 있다는데요

담낭에 백원짜리 동전 만한 돌이 확인된지가 1년이 됐습니다. 지금까지 별다른 통증은 없지만 가끔 메스꺼움을 느낍니다. 특히 빈속에 오렌지주스를 먹을 때 심해지는 것 같아요.

생활하는데 큰지장은 없는데 꼭 담당을 드러내는 수술을 해야하나요?

한번 담석이 생겼던 환자는 다시 담석이 생길 확률이 높다고 하던데 수술해도 소용없는 것은 아닌지... 걱정됩니다.

answer Re: 담낭에 돌이 있다는데요
2017.04.05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증상이 없는 담석증의 경우 담석의 크기가 3cm이상, 담낭 내 용종 등 동반 질환이 있는 경우, 담도 기형이 있는 경우에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따라서 현재 간혹 있는 메스꺼움이 담석증의 증상인지부터 감별하셔야 합니다. 내시경 검사를 통해 메스꺼움의 다른 원인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담낭 담석의 경우 담석증 발생의 원인이 담즙외 담낭 자체에도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담낭 전체를 절제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담낭이 하는 기능은 담즙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므로 담낭이 없다하여 특별한 증상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드문 경우 소화불량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지만 그정도는 심하지 않습니다.

담낭의 기능을 평가하는 방법은 담낭의 수축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경구담낭조영술이 있으며 담낭이외 담도 및 췌장의 평가를 위해 복부 CT를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담낭 절제술 이후에는 담낭이 없기 때문에 담낭석의 재발은 없고 담도결석이 생길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러나 담낭절제술을 하지 않는 경우에 비하면 재발률은 낮습니다. 재발을 낮추기위해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의 과다섭취를 피하는 식이와 생선류 및 콩종류의 식물성 지방산의 섭취를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