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넘어질 때 가슴쪽으로 넘어졌는데 후유증이 심해요.

10일 전 스키장에서 가슴쪽으로 넘어졌으며 머리를 찧었습니다. 이틀 후 심한 편두통과 약간의 어지럼증, 메스꺼움 같은 징후가 나타나 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두개골 X-ray, CT 촬영 그리고 흉부X-ray 였습니다.

검사결과는 뇌출혈의 소견은 없으나 혹시나 모를 지연성뇌출혈의 경우가 있을수도 있으니 약 복용 후 진전이 없으면 재검사를 하는것 이었고 흉부는 골절의 징후는 보이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안심하고 병원에서 처방한 약 복용 후 두통은 많이 진전되었지만 어지럼증은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흉부의 통증은 전혀 차도가 없습니다.

자고 일어났을때 제일 통증이 심하며 바늘로 찌르는것 같은 통증이 있습니다. 기침을 하거나 숨을 들이 마실떄도 이와 비슷한 통증이 있으며 무언가에 집중을 하면 뒷목이 땡기고 약간의 편두통과 어지럼증이 있으며 사고 발생 10일이 경과된 지금은 코피도 났습니다.

원래 이 정도의 후유증이 있는 건가요? 아니면 보다 더 정확한 정밀진단이 필요한가요? 정말 불안합니다.

answer Re: 넘어질 때 가슴쪽으로 넘어졌는데 후유증이 심해요.
2017.04.1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일단 흉부 X-ray와 뇌 CT, 두개골 사진은 잘 찍어 보신 것 같습니다. 출혈 골절이 없으니 안심이 됩니다.

넘어질 때 심한 충격이 흉부와 머리에 전달된 것 같은데요, 가슴에도 흉골과 갈비뼈 사이의 관절이 수도 없이 많고 또 근육도 있습니다. 이는 심장 폐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막입니다. 아마도 가슴에 충격으로 인해 관절 및 인대 흉부 근육 및 심장을 싸는 심낭 폐를 싸는 늑막에도 충격이 전달되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목은 수많은 관절과 힘줄 인대 근육이 머리와 목을 체간에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 인대들도 놀랐을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머릿속을 싸는 뇌를 보호하는 경막과 지주막도 뇌에 충격이 전달되는 것을 막았을 것입니다.

이상을 종합해본다면 회복되는데 시간이 필요하니 반드시 안정 및 휴식을 취하셔야 합니다. 목뒤와 가슴에 온찜질을 자주 해 주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