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한국에만 오면 재채기와 콧물이 납니다.

미국에서 살다가 최근에 자주 한국을 방문하는 사람입니다.

이상하게 미국에서는 괜찮은데 한국에만 오면 재채기와 콧물이 납니다.

원인을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answer 한국에만 오면 재채기와 콧물이 납니다.
2017.08.16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환자분의 증상은 재채기, 맑은 콧물 등으로 알레르기 비염이 강하게 의심됩니다. 한국에서만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로 몇 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한국에만 있는 물질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 대기오염의 정도가 심한 한국에서 알레르기 반응에 대한 역치가 낮아져서 쉽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이유로 한국과 미국의 상대적인 기온 및 습도의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만성비염에서도 이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과민반응을 나타내는지 여부를 검사해야 알레르기 비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나 RAST테스트(혈청에 대한 동위원소를 이용한 특이항원 진단법)가 알레르기 항원을 알아내기 위하여 실시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피부반응 검사는 의심되는 소량의 알레르기 항원 추출액을 피부에 투여하는 방법으로 만약 그 항원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다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납니다. RAST테스트는 실험실에서 실시되는데, 혈액 검체로서 알레르기 항원 유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혈액 검체로 의심되는 다른 알레르기 항원의 테스트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피부반응 이외에도 혈액 내의 호산구검사, 콧물검사, 코막힘의 정도를 확인하는 비강통기도 검사, 축농증 동반여부를 확인하는 방사선 검사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