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루푸스가 심장병도 일으키나요?
2017.08.3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우리 심장은 심근의 수축으로 혈액을 펌프질하여 순환을 돕습니다. 심근 안쪽으로는 심내막이 둘러싸고 바깥쪽은 심장의 외벽을 둘러싸는 심낭이 있으며 이외 심근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있습니다.

루푸스는 이 모든 구조에 올 수 있으며 심장의 바깥을 둘러싸는 주머니인 심낭에 염증이 오는 심낭염이 가장 흔합니다. 이 경우 앞가슴에 통증이 올 수 있고 자세를 앞으로 기울이면 통증이 완화되는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없이 검사에서만 발견되는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심낭에 염증이 생겨 물이 많이 차 심장에 부담을 주기도 합니다. 심초음파 검사를 하면 쉽게 진단이 가능하며 치료는 심하지 않은 경우 지켜볼 수도 있고 필요시 스테로이드를 쓰면 좋아집니다.

심근에도 염증이 올 수 있으며 맥박이 빨라지거나 심장이 커지고, 부정맥이 생기고 심하면 심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심부전이 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고용량의 스테로이드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진단은 심초음파로 가능하며 다른 질환과 감별이 필요할 경우 심장조직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심내막에도 염증이 올 수 있고 심장의 판막에 손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심장의 수축력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판막에 염증이 오는 경우 판막에 사마귀처럼 혹이 생기는 수가 있고 여기에 세균이 붙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입원하여 항생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관상동맥이 염증이나 동맥경화로 막히게 되면 허혈성 심장 질환이 생기고 심하면 심장 조직의 괴사를 일으키는 심근 경색이 옵니다. 특히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는 경우, 고혈압이 있는 경우, 혈액 내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는 향후 10~30년 후 동맥 경화로 인한 심근 경색으로 사망할 수 있으므로 혈압을 잘 조절하고, 식이요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을 복용하며 금연 등을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