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분유를 묽게 먹이면 소화가 잘 되는 지요?

아이에게 분유를 먹이기 시작했는데요 그뒤로 자꾸 분유를 토해냅니다
소화가 잘안되서 그러는 것 같은데 혹시 분유를 묽게 먹이면 소화가 잘 되는 지요?

answer 분유를 묽게 먹이면 소화가 잘 되는 지요?
2017.10.13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아기가 토하거나 게우기를 할 때 보통 어머니들은 분유를 묽게 먹이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하지만 분유를 묽게 먹이면 더 잘 토하게 되므로 정상 농도로 먹이거나 반대로 좀 더 되게 분유를 먹여야 토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대변이 딱딱해져서, 변을 볼 때 힘들어하는 경우에도 분유를 묽게 먹이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 이때도 오히려 더 되게 즉 분유를 약 20% 더 넣고 먹여야 변이 묽어지게 되어 아기가 변 보기가 쉬워집니다.

그러나 장기간 분유를 너무 되게 먹이면 혈액 내 염분의 농도가 높아져, 심한 경우 경련이나 의식 장애가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분유를 묽게 먹여야 하는 경우는 아기가 장염으로 인한 급성 설사를 보이는 경우, 경구용 수액요법과 함께 짧은 기간 묽게 먹일 수는 있습니다.

급성 설사로 인해 유당 불내증이 올 수 있으므로 이를 대비해서 짧은 기간 묽게 먹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신생아를 비롯한 아기에게 특별히 분유를 묽게 먹여야 할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특히 신생아의 경우 수분투과율이 아직 덜 발달되어 있어 분유를 묽게 타 먹이면 혈액 내 염분의 농도가 낮아져 심한 경우 경련이나 의식 장애가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