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협심증 환자인데 왜 아스피린을 먹으라고 합니까?

협심증 환자인데 왜 아스피린을 먹으라고 합니까? ?

answer 협심증 환자인데 왜 아스피린을 먹으라고 합니까?
2017.10.16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아스피린은 흔히 소염제나 해열제로만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나 아스피린의 중요한 약리작용 중의 하나가 혈액 내에서 혈전(핏덩어리)을 형성시키는 혈소판의 기능을 억제하는 것이라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불안정성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의 발병과 진행이 동맥경화가 일어난 부위의 벽이 부분적으로 파열되면서 혈전이 발생하여 결국 혈관 전체를 완전히 막아버리는 데 기인한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혈전의 방지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는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스피린의 사용에 의해 심근경색으로 인한 사망률을 확실하게 낮추어 줄 수 있음도 이미 증명된 바 있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아스피린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치료에 있어 가장 근간이 되는 치료약제이며 부작용도 기타 약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약제로 평생동안 복용하여야 합니다.

연구자에 따라서는 아스피린 사용으로 정상인에서 심근경색의 발생 자체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아직 거기까지 객관적으로 입증된 자료는 없습니다.

어린이용 아스피린을 복용하도록 하는 것은 용량의 문제인데, 협심증과 심근경색 치료에 필요한 아스피린의 용량은 85mg에서 300mg 정도로 매우 적은 양이나 성인용 아스피린은 일반적으로 이런 용량으로 출시되지 않습니다. 나아가 아스피린의 용량이 부작용이 적은 약제이기는 하나 가능한 부작용을 더욱 줄이기 위해서는 약물을 소량만 사용하는 것이 더 유리하기 때문에 적은 용량으로 출시되는 어린이용 아스피린을 복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