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며칠전부터 협심증 증상이 좀 심해지는 것 같아요

저는 만성 협심증 환자인데요 ,며칠전부터 협심증 증상이 좀 심해지는 것 같은데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answer 며칠전부터 협심증 증상이 좀 심해지는 것 같아요
2017.10.16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만성 협심증으로 치료받아 오던 사람에서 갑자기 협심증의 증상이 진행하는 경우 불안정형 협심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불안정형 협심증이란 협심증 중에서도 가장 위험도가 높은 상태로 심근경색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은 협심증입니다. 이는 단순히 관상동맥의 협착만으로 발생하는 일반적인 만성 협심증과 달리 동맥경화가 일어난 혈관 부위가 혈관 안쪽으로 찢어지면서 혈전이나 경련이 동반되는 경우 발생하는데 일반적인 만성 협심증과 달리 안정시에도 통증이 발생하며 증상의 지속시간이 더 긴 것이 일반적인 특징입니다.

최근에 갑자기 발생한 협심증의 전형적인 흉통이 있거나 만성적으로 협심증을 앓아 오던 사람에서 갑자기 흉통의 발생빈도가 증가하는 경우, 또는 예전보다 더 적은 활동으로도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그리고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불안정형 협심증을 의심할 수 있으며 심근경색이 이미 일어난 후 일주일 가량도 되지 않았는데 또 흉통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불안정형 협심증은 말 그대로 불안정한 질환으로 조속한 시일 내에 입원치료와 정밀검사를 필요로 하는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