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침에 걸으면 뒤꿈치 발바닥이 아픕니다.

저는 56세된 여자이고 , 키는 보통인데 체중은 68kg입니다.

약 한달 쯤 전부터 뒤꿈치 발바닥 쪽에 통증이 시작되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처음 걷기 시작할 때가 가장 아프고 몇 걸음 걸어가면 좀 나은 편입니다.

낮에도 한참 앉아 있다가 걷기 시작하면 아프고, 많이 걸으면 아픈 편입니다.

어떤 질환의 가능성이 있으며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answer 아침에 걸으면 뒤꿈치 발바닥이 아픕니다.
2017.10.1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키에 비하여 체중이 좀 비만인 편인 것으로 보입니다. 어느 질환이든지 뒤꿈치 바닥의 질환은 오래 서있거나, 체중이 무거운 분들에서 발생하기가 쉽습니다.

문의하신 분의 증상은 안 걷다가 걷기 시작하면 통증이 있는 것으로 보아서는 뒤꿈치 통증 증후군이라고 하는 질환인 것 같습니다. 발바닥의 근육을 싸고 있는 막을 족저 건막이라고 하고 그 막이 붙어 있는 부위가 뒤꿈치 뼈입니다.

이런 질환은 대개는 이 막이 붙어 있는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때로는 뒤꿈치로 가는 신경이 압박되어 증세를 일으키기도 하고, 또는 뒤꿈치 바닥의 쿠션 역할을 하는 지방 조직이 얇아져서 이 부위의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증세가 시작된지 한 달 정도 경과하였으면 아주 오래된 것이 아니므로 대개는 치료 결과가 좋은 편입니다. 그러나 금방 증세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며 몇 달 동안 꾸준히 아킬레스 건과 족저 건막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뒤꿈치에 컵 모양의 보조기를 착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증세가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야간에 부목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치료를 하여도 증세가 상당히 남아있는 경우에는 수술적으로 족저 건막의 일부를 절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