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사후피임약 임신 가능성
9/4일 밤 12시 경에 관계를 가졌습니다.(9/4에서 9/5로 넘어가는 새벽에요.)
그리고 저 혼자 사정을 하고(자위로 했습니다.) 물로 닦은 후에 아마 2~3분 후 콘돔을 끼지 않고 다시 삽입을 했습니다.
몇 분 후인지는 정확하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9/5)일 점심 12시 경에 여자친구가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고 사후피임약(72h)을 복용하였습니다.
여자친구가 7월에는 7/2일 경 생리를 시작했고, 8월에는 8/6일 경 생리를 시작했습니다.
여자친구가 정확히 주기를 알지는 못하고 이번 달 첫째주를 생리 예정일로 생각했었는데 아직 생리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배란일 계산기를 사용해봤는데 배란일은 빗겨간 것 같네요.. 그래도 모든 날이 위험한 걸로 알고 있어서..
사후피임약을 복용하면 복용 시점으로 2~3주 후에 생리를 시작한다는데 맞나요?
너무 걱정되서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answer Re : 사후피임약 임신 가능성
김도원
김도원 약사 드림약국 하이닥 스코어: 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도원입니다.

일반적으로 사후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 생리는 예정일에 정상적으로 나타나지만, 예정일 전후 3일 이내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의 인서트 상으로는 이러하나 사후피임약 자체가 자궁내막을 떨어트려 임신을 방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로인해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 있고 다시 자궁 내막이 증식했다가 떨어지는 시간을 생각하면 2~3주 내에 생리가 발생한다고 말할 수 있습다.

사후피임약을 72시간내에 복용하셨으므로 시기적으로는 늦지 않게 복용하셨으나 생리예정일에서 일주일이상 벗어나신다면 임신테스트를 한번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설명하신 정도로는 임신 가능성이 높은편은 아닌것으로 판단되나 말씀하신대로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기때문에 위에 말씀드린대로 생리예정일을 많이 넘기신다면 임신검사 권장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사후피임약의 경우 한 생리주기내에 2회이상 복용이 불가하오니 걱정되신다고 사후피임약을 한번 더 드시지 마시고 추가적인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