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매독 관련 질문있습니다!
제가 성생활을 시작한게 15년말이고

17년도6월 병역검사를했을때 매독얘기는없었고

19년3월 검사 후 매독판정을 받았었습니다.

그런데 치료도 전에 rpr음성 tpla양성인 잠복매독? 이라고 들었었습니다. 치료됬다는 말도있었는데 전 치료를 한적이없습니다.

그런데 궁금한건 신경매독으로 갔으면 어떡하나 걱정됩니다. 다음주 대학병원 방문예정인데 신경매독 검사도 하는게 나을까요? 아무에게도 말못하고 혼자 고민하니 힘드네요


answer Re : 매독 관련 질문있습니다!
조병주
조병주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74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병주입니다.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매독은 감염후 초기에 나타나는 임상증상으로 분류하면 성기주위에 통증이 없는 궤양이 발생하는 1기 매독과,
피부발진 인후통 무력감 체중감소 등이 나타나는 2기 매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처음 성관계 후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았나요?

잠복매독(latent syphilis)은 매독 감염의 혈정학적 증거는 있으나, 임상적 증상이나 증후가 없는 경우로 정의합니다.
매독 혈청검사는 두종류로 나눌 수있는데요. 매독균에 감염되면 사람 몸에서 생성이 유도되는 자가항체를 측정한는 방법(nontreponemal test) 과, 매독의 원인균이 Treponema pallidum 항원에 대한 특이 항체를 검사하는 방법(treponemal test)입니다.

1.Nontreponemal test: VDRL, RPR
2.Treponemal test: FTA-ABS, TPHA, TPPA, CIA, EIA, TPLA

처음 매독 진단 시에는 nontreponemal test (VDRL 또는 RPR) 정량 검사와 treponemal test 2가지 검사가 필요합니다.(예, RPR 정량검사 + FTA-ABS + CIA). 이후에는 nontreponemal test 정량 검사만 추적용으로 사용합니다.
여러 종류의 혈청 검사를 동시에 시행하는 것은 각각의 검사가 위 음성과 위 양성 가능성이 모두 있기 때문이다.

잠복매독은 감염 후 시점 1~2년을 기준으로 조기와 후기로 나누는데, 실제 임상 진료에서 접하는 대부분의 경우 감염 시점을 알지 못하는 후기 잠복매독에 해당합니다.
3기 매독은 심혈관 매독, 신경매독, 고무종 매독이 있는데요.
신경매독이 의심되어 뇌척수액 검사를 하는 경우는 조기매독에서 뇌수막염 증상이 있는 경우거나 후기 잠복매독에서 1) RPR titer가 1:32 이상인 경우, 2) 신경학적 증상이나 증후가 하나라도 있는 경우(뇌신경 마비, 청신경이나 이신경 이상, 뇌수막염, 뇌졸중, 의식 저하, 진동감각 이상 등) 3)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양성인 경우입니다.

1기나 2기 매독, 조기 잠복매독의 경우 nontreponemal test (예, RPR titer) 결과에 상관없이 뇌척수액 검사를 할 필요가 없고, 후기 잠복매독이라고 하더라도 위에 기술한 상황이 아니라면 무조건 뇌척수액 검사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걱정이 많으시겠지만 담담의사와 면담하면 치료 방향을 제시해 주실 것입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