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방광염 치료 중입니다. 그런데 관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 상담내용 :

 현재 방광염을 앓고 치료중인 여성입니다.
방광염 치료는 이틀째로 아직 약 복용 중이고 방광염증상은 많이 호전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아직 조~ 금 남아있는것같은데, 관계를 가졌습니다.
되도록 관계를 자제하는 것이 좋겠지만
1. 관계를 가져도 되나요

 

2. 상대방이 방광염에 옮을 수 있나요?

3. 그리고 관계로 방광염이 더 심해질까요?

 

그리고 방광염에 걸린 상대의 성기를 구강으로 애무한다면
4. 구강에 방광염 세균이 옮을 수 있나요?
그렇다면 발병할 수 있는 병은 어떤것이 있나요 많이 위험한가요.

상대방이 관계 후 질외사정을 제 입에 하였는데,
5. 제 방광염 세균이 상대의 성기에 묻어난 후 사정시 제 입으로 옮겨 갈수도 있나요
 

방광염의 합병증이,
방광염 세균은 거의 방광에 머무르는게 보통인데
소수로 상행성? 감염으로 신장염, 더 심하면 패혈증을 일으킬수가 있다는데

입으로 방광염 세균이
전달된다면
방광에서 감염된것이 아니고 구강에서부터 감염되는것이라
위에서 아래로 하행성? 감염이 이루어져 패혈증관련 질병이 더 쉽게 발병되어
더 위험해지는건 아닌가 걱정이 되네요

 

 

 

빠른답변 부탁드려요



answer Re:방광염 치료 중입니다. 그런데 관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최호성
최호성 전문의 피어나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네이버 지식인 여성비뇨기과 상담의 최호성 입니다.

방광염이란 요도입구 주변의 세균들이 요도를 타고 방광으로 침입하여 방광점막에 부착, 증식해서 생기는 질병으로 주로 소변 볼 때 통증을 유발하며 자주 보거나 보고 나서도 개운치 않은 증상을 보이고 소변을 다 본 후 휴지에 피가 묻는 경우가 흔합니다. 또한 아랫배(배꼽 아래부위)가 뻐근해지는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젊은 나이에서는 방광염이 성관계 후 오는 경우가 흔한데, 그 이유는 성관계 시 요도가 자극되어 요도 주변이나 질 내부의 세균들이 방광으로 진입할 수도 있으며 남자의 요도로부터 세균감염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방광염이 완전히 치료되기 전까지는 성관계를 피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일 성관계를 하게 되면 치료에 방해가 되거나 방광염이 다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방광염은 성병은 아니지만 원인균 중에 성병균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광염이 남자에게 전염되지는 않지만, 방광염의 원인균 중에 성병균이 포함되어 있다면 남자에게도 요도염 등의 염증을 일으킬 수는 있습니다. 마찬가지고 성병균에 의한 감염일 경우 구강에도 드물게 인후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강에서 하행성으로 신장이나 패혈증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방광염의 원인균이 단순히 대장균과 같은 일반적인 균이라면 남자 혹은 구강에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방광염의 원인균 중에 성병균이 포함되어 있다면 그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하행성 감염이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방광염이 완전히 치료될 때까지는 성관계를 피하시고, 만일 방광염이 수시로 재발된다면 성병균(요도염균)에 대한 평가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최호성 원장 드림.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