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Re : 이마 여드름 없애는법 좀 알려주세요.
김도완
김도완 한의사 리유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62
전문가동의 2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도완 입니다.

이마여드름 생기는 원인은 다른 부위의 여드름과 마찬가지로 외부적인, 내부적인 요인들이 누적되어 피지와 각질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먼저 이마 여드름을 유발시키는 외부적인 원인으로는 피부의 민감성을 높이는 자극을 들 수 있습니다. 이마 여드름의 경우, 이마에 접촉하기 쉬운 머리카락과 머리카락에 바르는 제품들이 이마여드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이마를 자극하는 습관(모자를 자주 쓴다거나 자주 만지는 행동, 최근에 앞머리를 만들지는 않았는지)이나 헤어 제품(왁스,샴푸 린스등)을 바꾸는 행동들 또한 이마여드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외부적인 자극으로 인해서 이마 피지선을 자극하여 피지량이 많아지기도 하고, 더 나아가 피부의 재생력을 떨어뜨기리도 합니다.

하지만, 이마여드름 치료에서 제가 더 강조드리는 부분은 내부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마여드름의 내부적인 원인으로는 체질적으로 약한 부분과 함께 불규칙적인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과음 등으로 인해 신체 밸런스가 깨진 경우가 있습니다. 신체 밸런스가 깨지면, 기혈순환이 문제가 생기고 열자극이 얼굴쪽으로 지속되면서, 이마여드름을 유발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원래, 이마여드름은 청소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이마가 T존의 위치에 해당하고 호르몬의 영향으로 T존의 피지선이 영향을 받아서 이마 여드름이 올라오기 쉽습니다. 그리고, 이런 호르몬의 영향 뿐만아니라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한의학적으로도 이마여드름은 심장의 상태를 반영한다고 보았습니다. 심리적으로 부담이 많아지거나, 여러 업무등으로 짜증과 스트레스가 극심해지면 상부쪽으로 열을 발생 시키고, 두피 긴장감을 유발해 이마 여드름이 쉽게 올라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마여드름을 없애는법은 뭘까요?
현재 이마부위에서 다른 부위보다 집중적으로 여드름이 올라온다면, 앞서 말씀드렸듯이 외부적인 자극을 줄이는 것부터 점검해야합니다. 헤어제품을 바꾸지는 않았는지, 또는 이마에 닿아서 마찰이 되는 부분을 줄이도록 교정할 것을 권유드립니다. 외부적인 요인 교정을 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이마여드름이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된다면 얼굴쪽에 열감을 낮춰주는 내부적인 치료를 통해서 근본적인 이마 여드름 원인을 해결하도록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피지억제제는 일시적으로는 피지를 줄여줄 수는 있어도 오히려 건조함을 유발하여 장기적으로는 피부의 재생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복용기간을 최소한으로 줄이실 것을 권유드리고 미강치료와 같이 피부 재생력을 회복시키면서 건강하게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