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술이나 자극적인 음식 자주 안먹는데 위에 용종이 계속 생기는건 왜 그런걸까요?
위 내시경 검사를 1년에 한번씩 받고있습니다.
할때마다 위에 작은 용종들이 5~6개 있다하고 매년 떼어내서 조직검사를 하는데 이상은 없다고 하네요. 특별한 통증이나 자각 증상은 없고요.
올해도 작은 용종들이 여러개 생겼다하고 그냥 제거하지 않고 이번엔 조직검사도 따로 안하신다 하더라구요.
지금 만 41세이고 술을 먹지도않고 자극적인 음식은 자주 안먹으려 노력하는데 왜 계속 이런것들이 생기는 건가요? 내시경은 매년 꼭 해야하는건지 작은 용종은 그냥 놔둬도 문제되지 않는지 걱정됩니다.


answer Re : 술이나 자극적인 음식 자주 안먹는데 위에 용종이 계속 생기는건 왜 그런걸까요?
김상진
김상진 전문의 의료법인서전의료재단한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 2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상진 입니다.

내시경 사진이나 조직검사 결과를 정확히 알 수 없어 정확한 답변을 드리긴 다소 어려우나 환자분 이야기로 추정하면 위저선 용종일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위저선 용종(Fundic gland polyp)인 경우 일반적으로는 큰 문제를 일으키진 않습니다.

다만 위저선 용종이 있는경우 대장에도 용종이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꼭 대장내시경은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화기계통에 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좀 더 적극적으로 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가족력이 없거나 대장내시경에도 특이 소견이 없다면 작은 용종은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대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하여 크기 변화나 모양변화등을 관찰하여 필요시 조직검사나 용종절제술이 필요할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사는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생기는 원인은 약물이나 헬리코박터균 등에 의해 생길 수 있다고는 하지만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너무 큰 걱정은 마시고 번거러우시겠지만 정기적인 검진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