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치과에서는 37번째라고 하던데 이뿌리에 염증이 있다해서 ...
치과에서는 37번째라고 하던데 이뿌리에 염증이 있다해서 잇몸뼈가 녹고 있어서 생니를 뽑아야 한다던데 이를 뽑지 않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건가요?
이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세요.
44세 남자 64키로입니다


answer Re : 치과에서는 37번째라고 하던데 이뿌리에 염증이 있다해서 ...
부혜진
부혜진 의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298
전문가동의 3 | 답변추천 8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부혜진 입니다.

보여주신 파노라마를 판독해보면 37번치아 (즉, 왼쪽 아래 맨 뒤 어금니) 뿌리 주위로 뼈의 염증이 꽤 있어보입니다. 따라서 치료 예후가 좋아보이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실제 진단결과 염증정도와 치아동요도가 보이는 것보다 더 클수도, 또는 작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아마 진단하신 치과에서는 치아동요도가 커서 발치 진단을 하셨을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좀 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테지만, 일단 치아를 발치를 안하고 치아를 보존하기 위한 치료를 하면서 예후를 지켜보는 방법은 있습니다. 일단 윗치아와의 교합으로 인해 더 자극이 되어 개선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치아 높이를 낮추고 (교합면을 삭제해서) 동시에 신경치료를 통해 뿌리 끝 뼈의 염증을 소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게 교합장애를 해소하고, 신경치료를 통해 소독을 충분히하고, 필요하다면 치주치료(잇몸치료)를 병행하면서 한두달 경과를 지켜보다보면 동요도가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충분히 개선이 된 뒤에는 신경치료를 마무리하고 크라운으로 씌우면 됩니다.

제가 말씀드린 치료가 가능한지 아닌지는 좀 더 정밀한 진단이 필요하니, 전문적인 실력을 갖춘 병원을 찾으셔서 진단을 받아보시고, 결정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전반적인 어금니쪽 치주염이 있으신 상태이시니, 치주치료도 병행해서 잘 받으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