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오후가 되어 집이 오면 종아리나 발목쪽에 멍이 들어있는 ...
오후가 되어 집이 오면 종아리나 발목쪽에 멍이 들어있는데요... 왜 이럴까요? 딱히 세게 부딪힌 기억은 없는게 다리애 멍이 자주 듭니다ㅠㅠ


answer Re : 오후가 되어 집이 오면 종아리나 발목쪽에 멍이 들어있는 ...
반동규
반동규 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5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 입니다.

질문의 내용만으로는 정확한 확인이 어렵습니다만, 일반적으로 멍은 타박상 같은 " 외상 " 에 의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일부 사람들에선 정상인에서는 생기지 않을 정도로 가볍게 부딪쳐도 멍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험이 있는 분들은 질병들이 없는지 세밀히 관찰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질문자분의 말씀처럼 특별한 외상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멍이 잘드는 것이라면

- 피부가 얇아서 혈관을 보호 할 완충역활이 제한적
- 유난히 약한 혈관
- 혈소판 감소

등이 가장 큰 원인으로 볼 수 있으며, 대부분은 피부 및 혈관이 약해서 작은 자극에도 멍이 쉽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있었다면, 외상이 아닌 가벼운 마찰 및 압박에 의해서도 멍이 쉽게 나타나게 됩니다.

유난히 약한 피부 및 혈관만의 문제라고 여기기엔 너무 쉽게 멍이드는 것이라면 혈소판이나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살짝만 부딪혀도 혈관 밖으로 피가 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혈소판 수치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멍도 잘들지만 그 만큼 빨리 회복되는 것이라면, 조금 여유를 가지고 두고 보셔도 무방하겠습니다.

또한 하지정맥류와 같은 혈관(정맥)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멍이 잘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온도가 급격히 내려가면서 다리 부분의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혈액의 순환이 더욱 어려워져 다리 정맥에도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랜 시간 고정된 자세로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 근로자, 하루 종일 서서 일하는 스튜어디스와 마트 계산원, 교사들에게는 더욱 자주 발생하며 여성들의 경우에는 생리와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혈관 확장이 자주 일어나 발생할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다리에 유난히 짙은 보라색 혹은 푸른색 혈관이 도드라져 보인다면 하지정맥류에 대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