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연간방사선 허용치는 어느 정도인가요?
최근 폐에 결절이 발견되어 CT를 찍게되어 방사선 노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한국인이 일상생활에서 자연적으로 받는 방사선 피폭량도 연평균 3mSv 정도로 알고 있는데,
연간 방사선 노출 허용치는 어느정도 인가요? 누적 방사선량이 어느 정도일 때 암발생률이 높아진다고 보고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answer Re : 연간방사선 허용치는 어느 정도인가요?
김찬순
김찬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2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김찬순 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자연방사선 피폭량은 연간 3mSV정도이며 일반인을 기준으로 자연방사선을 제외한 방사선 노출 연간 허용치는 1mSv입니다. (참고로 방사선작업 종사자의 경우는 연간 50mSv를 넘지않는 범위에서 5년간 100mSv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료용방사선의 경우는 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더 크다면 허용되기 때문에 이 기준이 의료용방사선을 제한하는 용도로 쓰이지는 않습니다.

방사선량에 의한 암발생률은 stochastic effect확률적 특성 따른다고 보고 있으며 현재 국제방사선 방호협회에서는 누적방사선량 100mSv 이하의 피폭량에서는 어떤 종류의 위해도 증명할수 없었기때문에 100mSv이하의 노출은 위해가 없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고 100mSv를 넘는 누적선량에서는 선량이 증가할수록 암발생의 가능성이 증가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