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가래에서 피가 나와요
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생입니다!제가 한달?전부터 새벽에,특히 잠이 들려고 할 때!그때 기침이 막 나면서 물마셔도 조금 후에 다시 목이 괜찮아졌고 또 양치를 할 때,항상은 아닌데 조금씩 가래에 피가 나왔어요..그것도 그냥 피가 아니고 가래 안에 있는 피요!그래서 병원에 갔는데 목을 확인하지않으시고 목감기?에 관련된 약을 주셨는데 낫지 않았어요..그래서 한번 더 다른 병원에 가서 목을 확인해봤는데 역류성 식도염때문에 그렇다고 하더라구요.그래서 약을 2주일치를 받아서 꼬박꼬박 먹으니 기침은 하나도 안했고 양치할 때 피는 날 때도 있고 안날때도 있었어요.근데 그저께쯤에 새벽에 갑자기 심하게 배가 아팠고 다음날도 속이 안좋아서 양배추죽을 먹고나니 다음날에는 괜찮아졌어요. 복통이 있기 전에 생파랑 매운만두랑 연자육을 10개 이하로 먹었는데 이것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어요...그리고 설사도 한번 했어요근데 방금 양치를 했는데 가래에서 피가 나왔어요...색깔은 완전 선홍도 아니고 검붉지도 않아요.요즘엔 아침에는 안나오는데 저녁에 양치할때만 한번씩 나오구요.저 도대체 어디가 문제인걸까요??식도염인데 음식 관리를 제대로 안해서 그런걸까요??아니면 기관지염이나 이런걸까요???가래는 투명한 색인데...아!한번씩 누런 콧물이나 가래가 나오긴 하는데 정말 얼마 안나와요...아니면 코에서 흘러들어간 걸까요???알려주세요ㅠㅠ잇몸에서 나는거면 가래에 피가 있지는 않을텐데...제발 답변 부탁드려요!!


answer Re : 가래에서 피가 나와요
엄일준
엄일준 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 입니다.

우선 평상 시 가래에서 피가 나는 것이 아니라 양치할 떄만 피가 섞여 나올 시 잘못된 양치방법으로 인한 입 점막 손상으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객혈은 혈액이 있는 객담이 나오거나, 혈액 자체가 기침을 할 때 배출되는 현상입니다.
기관지나 폐 등 호흡기로부터 나오는 객혈은 진성객혈, 구강인두나 비인강, 위장관으로부터의 객혈은 엄밀한 의미에서 폐의 출혈이 아니므로 가성객혈이라 부릅니다.
객혈의 흔한 원인으로는 폐결핵, 기관지 확장증, 기관지염, 폐렴, 폐암, 폐농양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객혈은 미량이며, 특별한 치료 없이 멎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미한 객혈은 입원 후 안정을 취하게 하고, 출혈 부위가 아래로 가도록 측와위를 취하며, 기침억제제의 사용, 산소 공급, 병력과 이학적 소견 및 검사 소견상 의심되는 원인 질환에 대한 경험적 치료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가래에서 피가 나와요
hidoceditor@mcircle.biz
hidoceditor@mcircle.biz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객혈이맞는지 정확히 확인하시고 객혈맞다면 ct찍으세요 기흉이나, 결핵도 객혈이생길수 있음.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