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초음파나 정기적인 추적 검사로는 유방암 못 알아내나요?
갈색 진물이 나와서 검사를 했는데 보이는게 앖다며 6개월 후에 다시 오라해서 6개월 뒤에 갔더니
초음파도 하고 조직검사도 했는데 병원 다녀온 뒤 이틀 후에 증식성 병변이 있다구 계속 커진다고 (현재 4mm)맘모톰 제거 권유를 받았습니다

맘모톰으로 조직검사를 해서 그때가서 암인 경우가 많나요?


answer Re : 초음파나 정기적인 추적 검사로는 유방암 못 알아내나요?
박재형
박재형 영상의학과 하이닥 스코어: 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박재형 입니다.

현재 4 mm 라면 악성인 가능성이 낮습니다만, 코어 조직검사로 양성으로 나온 경우도 맘모톰이나 절개생검에서 악성으로 바뀌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진물이 나온다면 유관 내부의 병변으로 처음에 알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초음파나 정기적인 추적 검사로는 유방암 못 알아내나요?
이학민
이학민 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 입니다.

좀 어려운 부분인데 일단 암인지 아닌지를 판단함에 있어 크기는 중요치 않습니다.
작다고 암일 가능성이 적은 것은 아닙니다. (암이 초기이면 크기가 작겠지요?)
그것 보다는 초음파에서 보이는 모양, 조직검사 소견이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증식성병변이라 하셨는데 정확한 조직검사 결과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유방종양(혹)은 증식성 병변입니다.
즉, 성장하고 자랄 수 있다는 의미이며 이는 양성종양이든 악성종양, 암이든 모두 그런 성질을 갖습니다. (속도의 차이일 뿐)
그런데 4mm고 증식성병변이라서 계속 커지니 맘모톰을 하라는 것은 좀 복잡한 문제입니다.

단순 크기과 증식성 병변 만으로는 맘모톰을 하는 것은 불필요합니다.
하지만 비정형증식증(atypical hyperplasia, 예전엔 이형성증식증이라고도 했습니다)이 있거나 관내유두종인데 증식성변변(hyperplasia)가 있다면 제거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조직검사 결과를 알아야 제거하는 것이 좋은지 불필요한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정형증식증이 있었다면 맘모톰이나 수술로 제거 시 암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셔서 조직검사를 한 번 확인해보시고 다시 상담을 받아보신 이후에 결정하심이 좋다고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